X

광대역 LTE 속도, 달리는 차에서는 어떨까?

광대역 LTE 속도 달리는 차에서 쓸만할까?

얼마 전 지방에 볼 일이 있어 다녀 왔는데, 서울에 도착하니 차가 모두 끊어진 시간이더군요. 그래서 차가 끊긴 후배를 데려다 주기 위해 김포로 달렸습니다. 가는 길 심심하죠. 그래서 아이폰5S를 꺼내 들고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대략 여의도 부근 올림픽대로부터 인천시까지 속도 측정을 해보았네요. @@;;


여의도 인근 올림픽대로 광대역 LTE 속도


여의도 인근 올림픽대로에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65.5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속도를 측정한 위치가 달리는 차 안이고 올림픽대로인지라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이런 속도가 나왔습니다.


당산역 인근 올림픽대로 광대역 LTE 속도

당산역 인근 올림픽대로에서 아이폰5S로 측정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57.2~60.2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딱지 끊길까 말은 못하겠으나 좀 달려주고 있었는데 제법 괜찮은 속도가 나와줬네요.


SKT 광대역 LTE 아이폰5S 속도 측정

염창동 부근에 이르러 SKT 광대역 LTE 속도는 80.4Mbps까지 측정 되었습니다. SKT 광대역 LTE가 최대 100Mbps를 낼 수 있으니 80Mbps면 80% 정도의 속도이지요. 달리는 차 안임을 고려해보면 염창동 부근은 거의 만땅 속도가 측정 되었다고 봐도 되는 수준입니다.


김포시 광대역 LTE 속도

김포시에 들어서자 광대역 LTE 속도는 서울보다는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근처의 새로난 길로 보여지는데, 이 근처의 SKT 광대역 LTE 속도는 28.7~50.2Mbps로 측정 되더군요.


아이폰5S SKT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김포시 고촌읍을 지나 조금 달리니 길이 새로 생긴 것인지, 네비게이션이 길을 못 찾아 화급하게 티맵을 켰습니다. 김포시 김포 사거리쯤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62.8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사실 이 곳이 어디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초행길이라 네비가 알려주는 곳으로 갔을 뿐…


아이폰5S SKT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김포 경찰서 인근의 SKT 광대역 LTE 속도는 18.3Mbps로 낮게 측정 되었습니다.


김포와 인천의 경계 지역 광대역 LTE 속도


김포

김포와 인천의 경계 지역으로 보여지는 검단 근처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21.7~ 42.6Mbps 정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교차로 신호가 꽤 긴 덕분에 두 번 속도 측정을 할 수 있었네요. -_-;; 새벽이라 차가 없었지만 신호등은 지키라고 켜져 있는 것이니까요.


아이폰5S SKT 광대역 LTE 속도

김포1동 부근 도로의 SKT 광대역 LTE 속도는 26.6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아이폰5S SKT 광대역 LTE 속도

김포 부근은 대부분 속도가 느렸지만 인천 경계 지역인 인천 서구 불로동 부근의 속도는 제법 괜찮은 속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근처에 보니 퀸스타운 신명아파트가 있던데, 경기도를 지나 인천까지…


아이폰5S SKT 광대역 LTE 속도

인천 서구 불로동에서 차가 밥을 달라 하여 주유하는 동안 다시 속도를 측정해보니 14.5Mbps로 나오는군요. SK 주유소였는데 말입니다. 다른 곳은 몰라도 여긴 좀 속도가 나와줘야 하는 곳이 아닌가 싶었네요.


김포 IC 부근 광대역 LTE 속도

인천을 찍고 돌아 오는 길, 김포 IC를 향해 가는 길로 보였는데, 이곳의 SKT 광대역 LTE 속도는 40.2 ~ 47.4 Mbps 정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김포IC 부근 광대역 LTE 속도

김포IC 부근에서는 속도가 조금 떨어져 25.5Mbps로 측정되었네요. 김포대교를 건너 후 자유로를 달리며 측정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자유로 강변북로, 광대역 LTE 속도‘ 글로 이어집니다.

아이폰5S로 측정해본 SKT 광대역 LTE 속도는 올림픽대로 여의도 부근은 60Mbps로 제법 빠른 속도로 측정 되었고, 염창동 부근에서는 80Mbps라는 빠른 속도로 측정되어 조금 놀랬습니다. 김포시에 들어서며 다소 떨어지긴 했으나 20Mbps 이상은 유지를 해주었고요. 달리는 차 안에서 측정한 속도임을 감안하면 20Mbps의 속도는 나쁜 속도는 아닙니다. 동영상 스트리밍도 충분히 보고도 남을 속도이니까요.

20Mbps 미만의 속도로 측정 된 곳은 2곳이 있었는데 한 곳은 뭐 이해가 되는데, 한 곳은 이해가 안 되네요. 김포 경찰서 부근에서 약 18Mbps로 측정 되었는데, 우린 경찰서에 갈 일이 없으니 상관 없죠. 하지만 인천의 SK 주유소에서 약 14Mbps로 측정 되었는데, 다른 곳도 아니고 SK 주유소에서 이러면 안되죠! 인천 서구 불로동 신명 아파트 부근의 셀프 주유소! 쳇! 기름값이 싸니 봐준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