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네이버 블로그 카페 불펌글 저작권 권리침해 신고하기

제 블로그 글이 뭐 좀 쓸모가 있는지 예전부터 이리 저리 불펌 스크랩을 하여 발행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마우스 우클릭 금지 설정을해 놔도 이건 불펌 해제를 시키고 드래그 복사를 해다가 통채로 발행을 하는데 이젠 제발 그러지 좀 말아주세요.

제가 요즘 사람들을 만나면 많이 듣는 말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살이 많이 찌셨네요”, “피곤해 보이시네요” 잠도 못 자며 밤 늦게까지 글을 쓰다 보니 수면 부족으로 다크 서클은 이미 가슴을 지나 발등까지 닿을 지경이고 몸이 피곤하다 보니 이걸 먹는것으로 버티다 보니 몸이 슬슬 불어나기 시작을 하더군요. 이렇게 육체적으로 피곤한 건 그럭저럭 버틸 만 한데 가끔 보면 뚜껑이 열린 정도의 스팀이 들어올 때가 좀 있습니다.

 

밤세워 쓴 블로그 글이 무단 불펌 스크랩 당했을 때로,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에 불펌을 당하면 검색에서 티스토리 외부 블로그인 제 블로그는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되는데 십중팔구 원본 게시물이 밀리고 불펌 글이 검색에 노출이 황당한 일이 발생 됩니다. 이럴 경우 어쩔수 없이 저는 네이버 고객센터에 권리침해로 바로 신고를 하여 해당 불펌 게시물들을 브라인드 처리 시킵니다. 더욱 네이버는 스크랩기능이 있기에 한번 펌질을 당하면 아주 쉽게 다른 네이버 블로그로 퍼다가 나를 수 있는 장치도 있고 펌글에 CCL을 표기하고 발행을 해버리면 제 블로그의 ‘게시물 저작권과 운영원칙‘ 은 깡그리 무시가 되어 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의 불펌글 저작권 침해


불법 복제

관련 게시물

펌질 불펌 사이트와 이를 방관하는 네이버

불펌 스크랩 발행 글을 찾아내는 방법

RSS피드 통채로 발행하는 도둑 주의

트위터에 블로그 게시물 링크하면 표절?

CCL 라이센스 뭔지 다들 아시나요?

잠도 못자고 쓴 글 5초만에 퍼가기

저야 잠도 못 자면서 몇 시간씩 걸려 쓴 글이지만 불펌 스크랩 발행을 하는 사람들은 아주 쉽게 게시물을 쭈욱 드래그로 복사하여 붙여넣고 발행만 하면 되니 5초면 글 하나 퍼다가 발행을 할 수 있습니다. 어제 보니 네이버 블로그와 스마트폰 카페 등에 제 글을 엄청나게 퍼다가 발행을 한 사람이 있어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를 해서 전부 블라인드 처리를 했네요. 트위터에 간단 하게 이런 내용을 트윗했더니 대체 불펌 당한 글을 일일이 다 어떻게 찾느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걸 일일이 찾는게 아니고 예전 글 ‘구글 알리미와 구글 리더로 블로그 불펌 스크랩 발행 글을 찾아내는 방법‘ 에서도 알려 들였지만 가만히 앉아있으면 구글신이 찾아서 알려 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유입 경로만 살펴봐도 어느 정도 알 수 있고요.


불펌 전문 게재한 블로그

이렇게 불펌 스크랩 발행을 한 곳은 거의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입니다. 어제 발견한 네이버 블로그는 게시물 316개중 거의 대부분의 게시물이 펌질을 한 글이더군요. 특히 엘지전자의 옵티머스원, 옵티머스큐, 옵티머스제트에 관한 리뷰와 팁에 관한 펌글이 엄청 많습니다. 옵티머스원 등의 리뷰와 어플 글을 쓰신분 중 카피라이트 라이센스를 적용 중인 블로거 분들은 본인의 게시물이 펌질을 당하지 않았나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옵티머스 시리즈글 3편 쓰는데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걸린 글인데 단 5초만에 그것도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이곳 저곳으로 퍼나르시면 안되죠.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본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1편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본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2편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본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3편


네이버 카페의 불펌 저작권 침해 행위

네이버 카페는 회원들이 퍼다가 발행을 하는 것이라 관리자가 일일이 살펴보기 힘이 듭니다. 하지만 옵티머스원 카페는 카페 매니저가 저작권에 관한 개념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카페 대문에 바로 ‘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본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제 블로그 글의 펌글을 걸어 두었네요.


네이버 카페 불펌

당연히 https://cafe.naver.com/lgoptimus/1852 해당 게시물은 저작권 침해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하여 게시중단 요청을 하여 블라인드 처리가 되었습니다.


저작권 침해 신고 결과

위 쿠와아앙 (junsoo36) 이란 사람의 블로그는 물론 여러 카페등의 불펌글들 약 20여개를 신고하여 블라인드 처리를 하였네요.

 

네이버 고객센터 : 저작권침해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네이버 고객센터에는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가 있어 음원,영화,게임등 본인 저작물을 무단 도용한 게시물의 게시중단 요청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접수 창구가 있습니다. 며예훼손과 권리를 침해한 게시물도 가능하고 임시게제중단 조치가 부당할 경우 게시물 복원 요청도 가능하고요. 음란물, 개인정보노출,유해게시물신고는 신고센터에서 하시면 되고요.


저작권 침해 게시 중단

게시중단 요청을 할때 온라인과 개인-본인접수 체크하시고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받아 인증을 하시고 주소와 이메일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펌글 저작권침해로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는 접수 결과와 진행 상황을 문자와 메일로 보내줍니다. 혹시 신고내용중 내용이 미비할 경우 문자로 미비된 내용의 재첨부를 요청하고 결과를 메일로 보내주니 정확하게 적으셔야 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와 신분증 사본첨부로도 가능하다고 하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지라 당연히 공인인증서는 안될 듯 싶어 해보지는 않았네요.


서비스명 및 게시물 URL 입력

게시중단 요청 접수 페이지 하단에는 불펌 스크랩 발행한 글의 내용과 요청사요, 증빙자료를 첨부를 하시면 됩니다. 서비스명은 블로그, 카페등으로 입력을 하시면 되고 게시물 URL에는 권리 침해 게시물 주소를 적어주시고 해당 펌글을 작성한 사용자의 ID를 적어 주면 됩니다.

요청사유에는 간단하게 펌질 당한 내용과 원본 게시물 주소를 적으시면 되고 증빙자료는 반드시 원본 게시물이 작성된 블로그나 카페의 운영자임을 알 수 있도록 관리 페이지에서 프로필이 나오게 캡쳐를 해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이렇게 관리자 페이지에서 주소와 좌측 프로필이 나오게 캡쳐를 하셔야 합니다. 접수시 이런 증명내용이 미비하면 문자와 이메일로 첨부 요청을 하니 주의를 하시고요.

 

네이버 고객센터 : 저작권침해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와 접수 페이지 :

https://inoti.naver.com/inoti/main.nhn

https://inoti.naver.com/inoti/service.nhn?m=claimRequestOnline

접수후 접수진행은 아래의 페이지에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https://inoti.naver.com/inoti/contents.nhn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등에서 블로그 게시물을 펌질 발행 하는것에 대해서 불만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그저 불평만 할 뿐 “귀찮다”, “포기했다”, “달관했다”며 아무런 조취도 취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펌질 발행하는 사람들을 수수 방관하게 되면 결국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펌질을 당할 수 밖에는 없게 됩니다. 귀찮더라도 짜증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신고를 해야 펌질한 사람도 이게 잘못된 행동인것을 인지하게 되어 펌질의 멈추게 되니 시간이 없어 바쁘거나 귀찮아도 발견되는 즉시 신고를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현재(2018년)는 네이버 저작권침해 게시물 게시중단 요청하기를 통해 불펌 글을 신고하고 삭제처리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저작권 침해자를 특정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저작권 침해 게시물(불펌글)을 게재한 사이트 페이지를 스크롤 캡쳐(전체 화면 캡쳐)하여 증거를 확보한 후 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저작권 침해로 신고하면 됩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