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해외 결제 가상 카드 만들기 KB 국민 카드 어플

국민카드 해외 결제 가상 카드 만들기 가이드 게시물입니다. 이 글은 KB 국민 카드를 사용하며 해외 직구를 즐겨하는 분들에게 도움일 될 것입니다. 언젠가 KB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하는 방법을 소개했었습니다. 해외 직구에 사용한 후 카드 도용 사고를 막을 수 있어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해외 직구나 해외 결제를 자주 해야하는 경우에는 이 해외 결제 차단하는 것이 조금 귀찮아집니다.

가상 카드 만들기

익숙해지고 편해지니 슬슬 귀찮아지는 것이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매월 결제하는 정기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정말 귀찮습니다. 이런 문제는 해외 직구용 가상 카드를 만들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국민카드 해외 결제 전용 가상 카드

몸도 편하고 카드 도용 문제도 해결하고 싶으시죠? 그렇다면 해외 결제 전용 신용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결제 이력이 없는 새 신용카드를 만들어 해당 카드로 가상 카드를 만들면 도용 당할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소명 하기도 쉽겠죠.

도용 당했다 하더라도 가상 카드 생성 시 정해 놓은 한도 내에서 결제되기에 큰 피해는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직구 전용 가상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다 보니 한 가지 문제가 있더군요.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익숙해지고 편해지면 슬슬 귀찮아집니다.

가상 카드 유효 기간이 너무 짧은 것 같습니다. 발급일 기준으로 딱 1년 되는 날짜가 만료일인데요. 이 만료일도 더 길게 설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상 카드 유효 기간 1년은 아마존 AWS 라이트세일 결제용으로는 너무 짧은 것 같더라고요. 제 사용 경험으로는 그렇습니다. 1~2만 원 미만의 소액은 유효 기간 3 ~ 5년도 설정 가능했으면 좋겠더라고요.

 

국민카드 해외 결제 가상 카드 만들기

국민 카드 어플 마케팅 수신 동의 거절 후 더 보기 선택

  1. KB 국민카드 어플을 실행시킵니다.
    • 만약 마케팅 수신 동의 신청 팝업 창이 열리면 ‘다음에’를 눌러 창을 닫습니다.
  2. 하단 우측 ‘더 보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더 보기 메뉴에서 해외 온라인 안전 결제(가상 카드) 선택

  1. 상단 ‘검색’ 창에 가상 카드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2. 검색된 ‘해외 온라인 안전 결제 (가상 카드)’ 항목을 누릅니다.
    • 메뉴에서 ‘해외 온라인 안전 결제 (가상카드)’ 항목을 찾아 눌러도 됩니다.
    • 해당 메뉴 항목은 해외 이용 · 송금 하위에 있습니다.

해외 온라인 안전 결제 가상 카드 신청

  1. 해외 온라인 안전 결제 (가상 카드) 페이지가 열리면 안내 된 내용과 ‘이용 전 확인 사항’을 눌러 읽어 봅니다.
  2. 모든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본인 확인 방법으로 카드 선택 후 인증 확인

  1. 본인 인증 방식을 선택합니다.
    • ‘카드’를 선택하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 본인 인증 방법
      • 본인 확인 페이지가 열리면 ‘서비스 이용 약관’ 동의 후 인증받을 휴대폰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 알뜰폰 사용자는 ‘알뜰폰’ 선택 후 ‘SKT 알뜰폰, KT 알뜰폰, LG U+ 알뜰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휴대폰 본인 확인 서비스 약관은 ‘필수 항목’만 동의합니다.
      • ‘전화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 전송’을 누릅니다.
      • “고객님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발송되었습니다.” 안내 창의 ‘확인’을 누릅니다.
      • 문자로 전송된 인증 번호를 입력 후 ‘인증 확인’을 누릅니다.
      • “인증을 성공했습니다” 창이 열리면 확인을 누릅니다.
  2. 서비스 이용 약관 ‘체크’하고 본인 확인에 사용할 ‘신용 카드’를 선택합니다.
  3.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 후 ‘인증 확인’을 누릅니다.
  4. 인증이 확인되면 ‘다음’을 누릅니다.

발급할 카드 선택하여 국민카드 해외 결제 가상 카드 만들기

  1. 가상 카드 선택 화면이 열리면 가상 카드로 발급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2. 아래에 카드 비밀번호 입력란이 열리면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 숫자를 입력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국민카드 해외 결제 횟수, 한도 등 설정

1회 결제 또는 횟수, 한도 설정하여 국민카드 해외 결제 가상 카드 만들기

  1. 가상 카드 기능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1회 결제, 월 한도 제한, 직접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2. 1회 결제, 직접 입력보다는 월 한도 제한 가상 카드가 설정 및 사용하기 편합니다. ‘월 한도 제한’을 선택합니다.

월 한도 제한 가상 카드 만들기

  1. 월 결제 한도, 만료일, 카드 별명을 입력합니다. 가상 카드 결제 정보 입력을 마쳤으면 ‘다음’을 누릅니다.
  2. 신청 완료 페이지가 열리면 가상 카드 정보를 확인한 후 하단의 ‘확인’을 누릅니다.

가상 카드 번호, 유효 기간, CVC 확인하기

5번에서 해외 온라인 안전 결제 (가상카드) 페이지에서 ‘내역 조회’를 누르면 위와 같은 내역 조회 페이지가 열립니다. 기본 상태로 “신청 내역이 없습니다”로 표시될 것인데요.

검색 기간 설정(가상 카드 생성한 달 선택)하면 해당 기간에 생성한 가상 카드 목록이 표시됩니다. 가상 카드 선택 후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 입력한 후 가상 카드 번호 보기 누르면 새 페이지에서 해당 가상 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카드 번호, 유효 기간, CVC 코드 등의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상단 우측 x표를 눌러 창을 닫으면 됩니다.

절대 가상 카드 번호 보기 페이지 하단의 ‘해제’를 누르면 안 됩니다. 가상 카드를 삭제하고 싶을 경우에만 하단의 ‘해제’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가상 카드 해제 (가상 카드 삭제)

가상 카드 해제 (가상 카드 삭제)

가상 카드 번호 보기 화면에서 ‘해제’를 누르면 해당 가상 카드는 해제됩니다.

저도 실수로 몇 번 해제를 눌러 생성해 놓은 가상 카드를 해제 시켰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저는 최근까지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실수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버튼 위치 및 색상이 잘못된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에 의해 해제를 누를 확률이 무척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전혀 다르게 작동하는 해제 버튼을 확인 등의 버튼과 같은 위치에 그것도 같은 색상으로 두었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제가 실수한 것이 아니고 어플 설계가 잘못된 것입니다. 명백히 UX 디자인이 잘못된 사례입니다.

KB 국민카드 어플은 실행 시 마케팅 약관 동의 팝업 창 띄우는 것과 가상 카드 번호 보기 페이지의 해제 버튼 위치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분명 의도하지 않는 실수가 많이 발생되고 있을 겁니다.

글 발행 전 확인해 보았는데요. 가상 카드 해제 버튼 위치 및 색상 아직도 그대로 입니다. 어플이 리뉴얼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입니다. 개선할 의지가 없는 것 같습니다.

마케팅 약관 동의 팝업 창은 5개월 넘게 유지되고 있는데요. 마케팅 동의는 제거할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실수를 유발해 득을 보려는 은행이라니 참 안타깝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