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변화

티스토리가 신규 스킨을 공개하고, 게시글 통계 등의 신규 기능 추가를 예고하며 일하는 느낌을 풍기고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변화한다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지요. 하지만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하였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네이버 블로그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참 네이버 블로그를 오랜 기간 운영한 것이 아니기에 잘못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셔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어플

안드로이드 네이버 어플 기준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이웃 새 글, 추천, 글쓰기, 내 소식, 내 블로그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웃 블로그 새 글 알림, 댓글 알림, 글 작성, 블로그 관리 등 기본적인 것들은 모두 지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어플의 홈 편집 기능 및 통계 기능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에는 홈 편집 기능이 있습니다. 홈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스킨을 간단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간단한 편집 기능이지만 정말 괜찮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통계는 매우 훌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만큼은 못되지만 지금의 티스토리에 비하면 이건 뭐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알림도 매우 마음에 듭니다. 티스토리 어플은 댓글 알림이 굼벵이처럼 한 참 지나야 뜨는데요. 네이버의 블로그 어플 알림은 번개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어플의 홈 편집 기능

네이버 블로그는 정말 손 쉽게 개별 게시물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 목록에서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으니 너무 편하더라고요. 참고로 홈 편집 기능으로 외부 서비스 링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서비스 아이콘 무시해버리면 원하는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네요.


네이버 블로그 어플의 통계 기능

네이버 블로그 통계입니다. 통계 자료가 있는 자와 없는 자의 차이는 아시죠?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요. 쉽게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보니 뭐랄까요. 싸우지 않고도 이길 수 있을 것만 같더라고요.


네이버 블로그 게시물 조회수

웹에서도 개별 게시물의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게시물의 조회수를 이렇게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보니 대응도 쉽습니다.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죠.


블로그 평균 데이터 통계

이젠 네이버 블로그에 블로그 평균 데이터 통계들도 제공 됩니다. 각 주제별 조회수 평균, 각 주제별 게시글 평균 사용 시간 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네요.

조만간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시글 통계 기능이 추가될 것인데요. 설마 딱 게시글 통계만 추가되는 것은 아니겠죠. 티스토리에 게시글 통계 기능만 추가되는 수준이라면 경쟁사 블로그 서비스를 모니터링 하지 않고 있거나 여력이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기술이 없거나요.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시글 통계만 추가되는 것이라면 정말 암울 할 것 같습니다. 눈 가리고 싸워야 하는 것이니까요.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강력한 도구가 있긴 합니다. 외부 서비스이기에 사용 하지 않는 블로그도 있고, 이용을 못하는 블로그도 있죠.

 

지금의 네이버 블로그는 예전의 그 멍텅구리한 블로그가 아닙니다. 껍데기만 보면 여전히 멍텅구리한 것이 맞긴 한데요. 안을 들여다 보면, 대응하는 것이나 변화하는 것을 보면 예전의 그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화한 수준이 아니라 새로 태어난 것 같은 느낌이었네요.

요즘 티스토리도 변화를 꿈꾸며 꿈틀하고 있지요. 하지만 말입니다. 제 눈에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킨 새로 선 보인 것을 봐도 그렇고, 관리 페이지 디자인 변경한 것을 봐도 그렇고요. 겉만 번지르 치장하면 뭐하나요. 속이 썩어 뭉드러졌는데요. 솔직히 말하면 겉도 이게 치장한 것이 맞나 싶습니다. 보고서용 같다고 해야 할까요. 나님 일했어요 뿌잉 뿌잉~

노력했다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노력이 느껴지질 않습니다. 다음이 왜 네이버에 1위 자리를 내어 주었는지, 다음은 왜 네이버처럼 1위를 끌어 내리지 못하는지, 이젠 알 것 같습니다. 의지가 없어요. 의지가.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