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누락,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하기

네이버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가 1년도 안되어서 또 네이버 색인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관리 시작한 지 몇 달 되었는데요. 지루한 작업을 반복하다 아무 생각없이 네이버 블로그의 색인 현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요상하더군요. 검색 게제 순위 문제가 아니라 색인이 안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네이버 검색

우선 먼저, 평소 네이버 검색은 티스토리 블로그 등의 외부 콘텐츠 색인을 일정 시간 이상이 지나면 삭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이 운영하는 수 십개의 블로그를 장기간 확인해 보았는데요. 일정 시간 이상 지난 오래된 색인 데이터는 날려 버리는 것 같았습니다. 증거는 전혀 없으므로 그럴수도 있겠구나 하며 한 눈으로 보고 한 눈으로 흘려 주시면 되겠고요.


네이버 블로그 전체글

네이버 블로그 색인 얘기로 돌아와서, 웃기게도 네이버 블로그도 54%만 색인이 되어 있더군요. 최소 100% 이상은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 출처 검색

보통 네이버 검색 반영 여부는 글 제목으로 검색하여 확인하는데요. 이런 방식으로는 색인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색인 여부는 이렇게 확인합니다. 네이버 검색에 글 제목으로 검색합니다. 통합 검색 영역에서 블로그 영역으로 이동한 후 출처 선택 옵션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검색 출처 검색으로 색인 여부 확인

출처 옵션을 이용하면 해당 블로그의 검색 결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선택으로 검색하였을 때 글을 찾을 수 없다면 네이버 검색에 색인이 안되어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블로그 영역과 웹사이트 영역의 색인 상태는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색인이 안되어 있는 블로그 글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집으로 되어 있기에 색인 요청이라고 볼 수 있는데, 크롤링인지 색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수집 요청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 후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는 자사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방법이 없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의 다른 웹마스터도구에는 꼼수를 부려 등록까진 할 수 있지만 큰 의미가 없죠. 네이버 블로그는 아래의 방법으로 네이버 검색에 색인 혹은 크롤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 고객센터

블로그 영역의 검색 결과 페이지 바닥에 보면 블로그 검색 고객센터 링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검색 고객센터를 클릭하면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

위와 같은 네이버 고객센터의 블로그 검색 이해하기 페이지가 열립니다. 목록 상단의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을 클릭합니다.


검색 반영 요청하기

검색 반영 요청이 열리면 이제 자신의 블로그 맞는 답변을 선택해줍니다. 선택해 주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검색 반영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유사 문서 포함과 불법, 음란성, 명예훼손, 개인정보 노출 등의 문제가 없다면 복사 붙여넣기한 글이 아니며 검색 반영 제한 사유에 해당 없음을 체크해줍니다.


클릭하여 접수하기

상위 노출에 대한 안내와 출처 검색 안내가 나올 것인데요. 이미 색인 여부를 확인하고 진입하였으니 하단의 클릭하여 접수하기를 꾸욱 눌러 줍니다.

 

색인 요청을 자주 해야 할 것 같다 싶으면 이 단계에서 페이지를 즐겨찾기 합니다. 그래야 다음 색인 요청부터는 조금이라도 쉽게 할 수 있으니까요.


블로그 주소 및 색인 누락 게시물 주소 입력 후 제출

위와 같은 서식이 열리면 이메일, 블로그 주소, 색인 누락 게시물 주소 등을 입력합니다. 입력란을 채웠으면 동의 체크 후 작성 완료를 클릭합니다.


검색 반영 요청 접수 완료

접수가 완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요청 사항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답변을 하지 않는다니 색인이 되면 다행 안되면 반복해서 또 요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 번에 최대 3개까지만 요청할 수 있기에 누군가는 매우 지루한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은 검색 엔진이라고 하기엔 부족한 것이 너무 많습니다. 부족하기만 하면 다행이죠. 의도적으로 특정 콘텐츠를 배제하고 있으니 검색 엔진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의 검색에 가깝죠. 자사 블로그 조차도 크롤링/색인 요청을 수동으로 접수 받고 있다니 참 뭐시기 하네요. 끝~

관련 게시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쓸만할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반영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문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페이지 수집 기준 변경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