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펌 글 저작권 침해 신고,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방법

불펌 글은 저작권 침해다

저작권 침해하는 불펌쟁이들을 찾아 신고하다 보니 혼자만 해선 안되겠다 싶더군요. 왜? 일단 상습적으로 불펌을 일삼는 이들도 큰 문제이지만, 이보다 한국 사회에 만연한 저작권법에 대한 인식이 가장 큰 문제이더군요. 커뮤니티 사이트와 포털 사이트 카페를 보니 아주 가관입니다. 예전에 저작권법이 발동 걸렸을 때만 잠시 주춤했을 뿐이지 너도 펌질 나도 펌질 너도 나도 펌질 펌질! 법의 잣대를 들이대면 범죄자 타이틀 기백 기천은 우습게 달 수 있겠더라고요.

에이 겨우 그것 가지고 무슨 범죄자 운운하냐굽쇼? 천원짜리 빵을 훔쳐도 범죄는 범죄입니다. 몇 시간을 공들여 쓴 글과 사진이 단순무식하게 보아도 빵보다는 훨씬 더 비쌉니다. 시간당 최저 임금만 적용해도 이건 뭐 비교할 수준이 아니죠.

이것도 한 몫한 것 같은데요.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가 권리 침해 신고하는 것을 빡시게 변경하였더군요. 신고하는 것이 너무 번거롭고 어려워 방치했었는데요. 더 귀찮게 바뀌었더군요. 이거 귀찮다고 방치하면 결국 불펌 글이 쌓이게 되고 쌓인 불펌 글이 부메랑이 되어 블로그 목 을 후려 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겉잡을 수 없게 됩니다. 목 을 후려 맞았기에 당장 숨쉬기도 힘들어집니다. 제가 당해 보아서 잘 압니다.


저작권침해 게시물 게시중단 요청

잡설이 충분히 길었으니 본론을 시작해야죠. 네이버 서비스의 불펌 글은 저작권 침해 게시물로 게시중단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페이지는 여러 경로로 진입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계정 로그인 후 게시중단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의 네이버 고객센터로 진입하면 미로 찾기를 해야 하고요. 유해 게시물 신고로 진입하면 저작권 침해 신고 > 온라인 게시 중단 요청 > 게시중단 요청하기 페이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메인 페이지 하단의 고객센터 > 신고센터, 저작권 침해 게시물 신고 > 온라인 게시 중단 요청 > 게시중단 요청하기 페이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 신고,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방법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어떤 경로를 이용하든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페이지로 도착하면 됩니다. 네 그렇습니다. 저 링크 클릭하면 바로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페이지 열립니다. 주의! 저작권법은 친고죄이기에 본인과 대리인만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저작권자의 권리를 내가 대신 신고할 수 없으니 이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중단 요청 구비서류

일단 게시중단 요청을 하려면 위와 같은 요청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서류는 한 장도 필요 없습니다. 내 블로그 글을 펌질했다는 증거와 내 블로그의 글임을 증명할 수 있는 캡쳐 이미지 몇장만 있으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블로그 관리 페이지와 해당 게시물을 에디터 창으로 열은 화면을 하나로 이미지로 합쳐 첨부하였습니다.


요청 유형에서 저작권침해 게시물 선택

단계가 겁나게 깁니다. 줄이고 줄 인 것이 이 정도입니다. 게시중단 요청하기 페이지 1단계에서 01. 게시중단 요청 사유에서 저작권 침해 게시물을 선택합니다. 요청 사유를 선택하면 2번 항목이 나타납니다. 계속 이런 식으로 진행 됩니다.


개인에 대한 게시물 선택

02. 권리를 침해 받은 당사자가 단체이면 단체 선택하고, 개인이면 개인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03. 항목이 나타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개인 블로그의 경우 준비할 서류는 없고 내 블로그임을 그리고 내가 쓴 글임을 증명할 수 있는 캡쳐 이미지만 있으면 됩니다.


필요서류 안내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 체크 후 다음 단계 클릭

캡쳐 이미지가 준비되었다면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를 체크합니다. 1단계 마무리 되고 2단계로 넘어 갑니다.


본인 확인 휴대전화 인증

여기부터 고개가 갸우뚱했는데요. 이미 인증되어 있는 계정인데 왜 또 휴대전화 인증을 하라는지 모르겠습니다. 게시 중단 요청할 때마다 휴대전화 인증하게 하는 것도 그렇고 일부러 이렇게 만든 것이 아닌가 싶더라고요.


네이버 본인 휴대전화 인증

네이버 본인 휴대전화 인증창입니다. 5가지 이용 약관 모두 체크해줘야 하고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전화 번호 등을 입력하고 사용 회선 서비스를 선택한 후 인증번호를 받아 인증을 해주면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인증번호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되네요.


게시중단 요청 본인 확인

다시 또 본인 확인 합니다. 이름, 전화번호 입력해 줍니다.


파일찾기로 증빙 서류 첨부

증빙서류 첨부는 파일찾기를 이용하여 위에서 얘기했던 내가 저작권자이다를 증명할 수 있는 관리자 화면 및 게시물 편집 화면 등의 캡쳐 이미지를 첨부해줍니다.


권리를 침해 받은 대상자와 동일한 본인 체크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를 접수하시는 분에서는 본인 여부 항목을 네로 체크하면 됩니다. 본인 체크면 다른 항목들은 비활성 됩니다.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체크 후 다음 단계 클릭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후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불펌 게시물 전체 URL 입력 후 요청 게시물 조회

3단계 요청등록 화면이 열리면 불펌 게시물 전체 URL를 입력합니다. 불펌 글 주소 입력하고 요청 게시물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목록에서 불펌 게시물을 찾아 선택

하단에 해당 글 목록이 보여집니다. 여러 개의 글이 검색될 경우엔 작성일, 작성자 등의 정보를 입력하여 요청할 수 있습니다.


불펌 게시물 체크한 후 요청 게시물 선택 버튼 클릭

체크 박스에 체크한 후 요청 게시물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시중단 요청 취지 및 소명 내용 입력 후 다음 단계 버튼 클릭

게시글이 선택되고 하단에 입력란이 생길 것인데요. 3번까지의 항목들은 미리 입력되어 있으니 해당 항목에 맞는 내용을 채워준 후 서약 및 동의 체크하고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시중단 요청서 미리보기

4단계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게시중단 요청서 잘못 기재된 부분이 있는지 스윽 확인해 주시고요.


미리보기 확인 후 다음 단계 버튼 클릭하여 게시중단 요청서 제출

작성된 내용에 잘못된 것이 없다면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하여 게시중단 요청서를 제출해줍니다.


게시중단 요청서 접수 완료

게시중단 요청서가 접수되면 위와 같이 접수 완료 화면이 나타납니다. 24시간 이내 처리될 예정이라니 다음날 확인하면 되겠지요.


게시중단 요청 접수 진행 조회하기

접수 진행 조회하기 페이지에서 게시중단 요청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 내용은 이메일과 문자로 통보해 줍니다.


네이버 임시적으로 게시가 중단된 게시물 입니다

오늘 접수한 것은 한 시간도 안되어 바로 해결 되었습니다.

불펌쟁이들이 꼴보기 싫다고 권리도 없이 저작권 침해 신고했다간 역러쉬 당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저작권자가 아니면 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자신이 저작권자일 때만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