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변경 공지 드디어 본색 드러내다

벼랑 끝에 서있는 커뮤니티 사이트 네이버

네이버가 가두리 양식으로 성이 안찼나 봅니다.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우물을 파겠답니다. 사실 가두리 양식으로 성공 가두를 달리던 네이버는 유튜브에 의해 벼랑 끝으로 몰리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벼랑 끝에서 구덩이를 파기 시작했습니다. 우물이 될지 무덤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암울한 미래를 예상하고 있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검색의 변화'에서 간략하게 정리했었는데요. 네이버가 애드포스트를 개편하는 이유도 결국은 블로그를 이용하여 영상 서비스를 활성 시키려는 의도로 보였습니다. 떡밥을 풀어 고기를 모으고, 그 고기를 잡아 대어를 잡기 위한 미끼로 사용하려 하는 것 같았는데요. 어쩝니까. 고기들이 이미 더 맛있는 먹이를 맛 보았으니 말입니다. 이미 떠난 고기들은 돌아 올 생각은 커녕 뒤도 돌아 보지 않고 있습니다. 함께 지내던 친구 고기들도 하나 둘 뒤쫓아 떠다고 있는 실정이고요.


예상했던 부분인데, 올 여름부터는 본격적으로 외부 콘텐츠를 배척하고 자사 서비스의 콘텐츠를 띄우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외부 서비스 배척은 올 하반기부터 더욱 더 심해집니다. 네이버 검색 블로그가 이와 관련된 공지를 띄웠습니다.


네이버 검색 2018년 하반기 변화 준비


잠자리에 누워 스마트폰을 만지작 하다 네이버 검색 블로그에서 올라온 공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스럽게 쓰여진 공지인데요. 내용은 별 것 없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겐 굉장히 중요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올 하반기에 "웹문서와 블로그, 포스트 영역을 통합"한다고 합니다. 지금의 네이버 검색 결과를 상황을 고려하면 너무 뻔한 내용이죠. 아마도 네이버 임직원 및 대표의 니즈를 만족 시키기 위한 변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새로 신설되는 뷰(VIEW) 영역은 "리뷰, 블로그, 카페 영역을 통합"한 영역이라 합니다. 공지 내용의 리뷰, 블로그, 카페는 네이버의 서비스라고 보여집니다. 외부 서비스일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종합해 보면 이젠 대 놓고 본색을 드러내겠다는 것이죠.


제 눈이 잘 못되었는지 아니면 잠에 취해 그랬는지 제 눈에는 '외부 웹문서를 바닥에 깔고 그 위에 네이버 블로그 글과 네이버 포스트 글을 배치하겠다'로 읽혀지더군요. 뷰(VIEW) 영역은 네이버 서비스 전용 영역 추가로 보여졌고 말이죠.


웹문서와 블로그, 포스트 영역을 통합 시키고 리뷰 블로그 카페 영역을 통합한 뷰*VIEW) 영역을 내놓으면 당장은 반짝 PV를 끌어 올릴 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나마 정보가 되었던 글 조차도 찾아 볼 수 없게 된다면 네이버 검색을 이용할 때 정말 답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눈 앞에 보이는 물건(제품)을 네이버에 검색해 보세요. 스마트폰, 스마트폰 케이스,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컴퓨터, 볼펜, 노트, 메모지, 머그컵 등을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살펴 보세요. 어떤 것들이 검색되었는지요. 네이버 쇼핑, 파워링크, 파워컨텐츠, 비즈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네이버 포스드 등을 제외하면 언론사 뉴스 정도만 볼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출근 때 입은 신발, 옷, 교통 수단(자동차, 자전거 등)을 검색해 보세요. 점심 때 먹은 음식, 후식으로 마신 커피, 근무 중 즐겨 마시는 음료 등도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속옷과 양말도 한 번 검색해 보세요.


현재에도 네이버 검색에서는 정보는 커녕 내가 찾고자 하는 것 조차 찾기 힘듭니다. 깡통, 벽돌 등의 키워드 조차도 그렇습니다. 웹문서, 블로그, 포스트 영역이 통합되고 VIEW 영역이 추가되면 네이버 검색은 더 이상 검색엔진이라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네이버 커뮤니티이었지만, 앞으로는 커뮤니티 사이트 네이버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공지된 내용을 미루어 보면 글쎄요. 남이 판 구덩이에 밀려 떨어지나 스스로 파고 들어가나 결국 마찬가지이죠. 다음을 끌어 내렸던 네이버도 결국 자의든 타이든 끌어 내려질 것 같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5년 버티는 것도 힘들지 싶네요. 아님 말고요. 끝~


관련 게시물

네이버 검색, 블로그 문서 웹사이트에 노출

네이버 모바일 광고 위치 테스트 진행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C-Rank 알고리즘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에 대한 의문과 의혹

신뢰할 수 없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