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누락 현상은 인위적인 것

블로그 썸네일 누락 현상에 관한 지극히 주관적인 글입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이상한 부분을 발견하였습니다. 정말 우연히 발견하였는데요. 예전에 발행 한 글이 네이버 검색에 색인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다 썸네일 부분에서 뭔가 이상한 부분을 발견하였습니다.

블로그 썸네일 누락

우선 참고로 예전에 네이버 검색 결과에 썸네일 누락 현상 해결 방법을 소개했었는데요. 100% 완벽하진 않지만 썸네일 누락 비율이 높다면 한 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썸네일 누락 현상

네이버 검색 결과의 썸네일이 이상한 것을 알게 된 것은 모두 느려 터진 KT 인터넷 덕분입니다.

요즘 KT 인터넷 속도가 느려 터져 속이 답답했는데요. 인터넷 속도가 느려진 덕분에 이런 문제가 눈에 띄게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모뎀 사용하던 시절처럼 지직 지직 수준은 아니지만 느릿하게 웹페이지를 로딩 하다 보니 썸네일에 요상한 부분이 보여졌네요.

동영상으로 편하게 보시거나 글과 이미지로 자세하게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왜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누락 될까?

네이버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

네이버 검색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 제목으로 검색하면 위와 같은 형태로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보통은 그렇습니다. (예시 본 게시물 제목 검색 결과 네이버 검색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누락 현상은 인위적인 것)

검색 결과에서 썸네일, 글 제목, 글 요약, 게시물 주소 등이 모두 반영되어 있어야 정상입니다.

주황색 박스로 표시한 글도 티스토리 블로그 글인데요. 검색 결과에서 썸네일이 누락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모바일 검색의 경우에는 자사 서비스 우대 정책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블로거 이미지(프로필 이미지)도 노출 시켜 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거의 이미지를 수집 못해 노출 못하는 것이 아니고 일부러 안하고 있는 것이네요.

네이버 블로그 영역 검색 결과 페이지

외부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 글은 썸네일은 물론이고 글 제목조차 검색에 반영이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블로그 영역에서 출처 검색 및 유사 문서 옵션을 이용하여 색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네이버 블로그 영역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썸네일이 누락되고 있습니다.

유사 문서 옵션이 포함이라 그런 것이 아니냐굽쇼?

유사 문서 옵션 선택 시에만 썸네일이 누락되었다면 이 글을 쓰지 않았겠죠.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유사문서 정책에 취약한 구조이긴 하지만 유사 문서로 분류 되더라도 썸네일은 노출 되어야죠.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 글 썸네일 숨김 처리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에서 썸네일이 숨김 처리 되어 있다

썸네일이 누락된 글은 유사문서 제외 상태에서도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썸네일 표시 영역이 <div class=”thumb thumb-rollover”> 박스입니다. 살펴 보면 요소 스타일에서 display: none;으로 썸네일 이미지가 숨김으로 처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play가 none으로 되어 있는 것을 차단 시켜주면 썸네일 표시

display: none;을 처단 시켜주면 위와 같이 멀쩡히 썸네일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세 가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색인에 썸네일이 잘 저장 되어 있다는 것과 검색 결과에도 잘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러 숨김 처리 당하지만 않는다면 썸네일이 멀쩡히 표시될 수 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습니다.

이러니 네이버를 신뢰할 수 없는 것이죠. 이러니 네이버가 개이버 소리 듣는 것이기도 하고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실제 색인은 크게 줄어 들고 있더라도 색인 현황(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은 절대 하락 하는 그래프를 보여주지 않으니까요.

인위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숨김 처리

네이버가 대체 왜 저렇게 인위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썸네일 이미지를 숨김으로 처리했는지는 모릅니다.

어느 정도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썸네일을 숨김 처리 당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자세한 내막은 네이버만이 알고 있겠죠.

실제 썸네일이 없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썸네일이 없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썸네일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썸네일이 표시되는 영역 자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색인에만 썸네일 이미지를 숨김으로 처리한 것인지 아니면 특정 조건에서만 썸네일 이미지를 숨김 처리 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물론 5~10퍼센트 등으로 할당하여 차단하였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저는 그저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거의 랜덤 식으로 썸네일이 노출된다는 것만 알고 있을 뿐입니다.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썸네일을 숨김 처리하는 것은 아마도 특정 조건에 만족할 때 요소에 속성을 추가하는 방식일 것인데요. 어떤 조건일 때 추가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div class=”thumb thumb-rollover”>에 style=”display: none;”이 추가되어 <div class=”thumb thumb-rollover” style=”display: none;”> 요렇게 썸네일이 감춰진다는 것만 확인하였네요.

능력 되시는 분들이 어떤 조건에서 style=”display: none;”이 추가되는지 자바스크립트 파일 분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전 그때까지 푹 쉬면서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응?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