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결과, 제목 대신 블로그 이름 표시되는 버그 발생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실제로 존재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문제는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어이 없고 기가막힌 것이라 생각했었는데요. 실제로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가 존재했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그저 사용자에게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 주었던 것이었습니다. 어이 없는 소리처럼 보여 믿지 않았던 것이었죠.

이러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팀킬하는 것이죠. 실제 웹 페이지에 제목이 없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네이버 검색 봇 혹은 색인 오류로 발생되는 문제일 것이니 말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콘텐츠 관리

위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콘텐츠 관리에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에 ‘진단할 수 없습니다’라고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도 마찬가지로 ‘진단할 수 없습니다’로 표시되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몽리넷 블로그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문제 글을 작년 10월에 발행하였는데, 당시는 위와 같은 상태이었습니다. 몇 달 동안 해결이 안되어 포기했었는데요.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와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현재 몽리넷 블로그는 위와 같이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에 ‘최근 3개월간 수집한 웹 페이지 중 29%가 제목이 없습니다’로 표시 되고 있습니다.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의 경우는 ‘24%가 제목이 동일합니다’로 표시되고 있는 상황이고요. 진단 불가 상태 때 보다는 낫지만 참 뭐시기합니다.

8월 말 쯤 티스토리에 SSL이 적용 되었습니다. https로 시작하는 도메인을 등록하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였습니다. 색인 현황 보고 미치고 환장하는 줄 알았습니다. 욕이 절로 막 나오더라고요. 2017년도에 색인 작업하여 2,500여개까지 색인 시켰었는데요. 1년 만에 또 400대 초반까지 날려 주었더라고요. 8월 말 네이버 검색에서 몽리넷 블로그의 색인이 제외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두 달 동안 시간 날 때마다 열심히 수집 요청을 해주었습니다. 하다 하다 이젠 네이버 검색 색인 테스트까지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네이버 검색 결과, 제목 대신 블로그 이름 표시되는 버그


네이버 블로그 영역 출처 검색

색인 요청을 하려면 우선 발행 글의 네이버 검색 색인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무식한 방법으로 발행 글의 색인 상태를 확인하여 색인 상태를 문서로 기록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색인 요청을 해주고 있는데요. 네이버 검색에서 출처 검색으로 색인을 확인하다 하다 위와 같이 뭔가 이상한 검색 결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뭔가 좀 이상하죠.


제목에 블로그 이름 표시

검색 결과 페이지의 몽리넷 블로그 글들에 제목이 없습니다. 제목은 없고 블로그 이름인 ‘꿈속으로’가 색인되어 있습니다. 단순 오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대체 무엇을 긁어 가야 저리 블로그 이름이 색인되는 것일까요. 정말 의문입니다.


네이버 검색 색인 오류

특정 기간, 현재까지 파악한 상태로는 2014년 4월 ~ 2009년 5월 사이에 발행 된 글들이 불특정하게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목에 블로그 이름이 표시되고 있는 네이버 검색 결과 버그는 현재까지 78개가 발견 되었습니다. 출처 검색으로 확인해보니 78개인데, 내일 색인 여부 확인하다 보면 더 발견되지 싶어요.


제목에 블로그 이름 표시되는 네이버 검색 색인 오류

이 문제는 최근 발생된 오류입니다. 버그죠 버그. 블로그 일지에도 기록했고 공지에도 걸어 놓았지만 지난 8월 16일 블로그 이름을 ‘꿈속으로’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전부터 있던 문제라면 이전에 사용하던 블로그 이름이 표시 되었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꿈속으로’로 표시 되고 있습니다.

제목에 블로그 이름이 표시되고 있는 네이버 검색 결과 버그는 8월 중순이후부터 현재 시간 사이에 발생하고 있는 오류이니 운영하는 블로그에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지 스윽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출처 검색이용하여 운영 블로그 도메인에 블로그 명으로 확인해 보시고요. 그리고 2012년 봄 ~ 가을 사이에 발행한 글로 확인해 보고, 최근 년도로 올라오며 흩어 뿌리기 식으로 스윽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버그 탐지기 몽리넷은 네이버 고객센터랑 한 판하러 갑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