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름 검색, 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 네이버 스마트렌즈

꽃 이름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야모 등 사진으로 꽃 이름 알려주는 어플을 이용하면 쉽게 꽃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과 네이버 어플을 이용해도 사진으로 꽃 이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꽃 이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촬영한 꽃의 이름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으로 꽃 사진 찍고 풀 사진 찍는 사람들 이해를 못 했었는데요. 요즘은 저도 그 이해 못 할 짓을 하고 있습니다. 길바닥에 쭈그리고 앉아서 말입니다.

 

사진으로 꽃 이름 알려주는 어플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 어플, 네이버 어플 등으로 꽃 이름 검색이 가능합니다. 모야모 어플도 상당히 좋습니다. 네이버 어플이나 다음 어플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모야모 같은 사진으로 꽃 이름 알려주는 어플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모야모 어플의 경우에는 꽃 이름은 물론이고 나무, 풀, 버섯, 나물 등의 이름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사용하지 않는 어플, 특히 국내 포털 서비스의 어플을 설치하면 스마트폰 속도만 느려질 수 있습니다. 국내 포털 서비스 및 검색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필요한 기능만 수행하는 꽃 이름 알려주는 전용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에 네이버 어플 설치

구글 플레이에서 네이버 어플 설치
구글 플레이에서 네이버 어플 설치

사진으로 꽃 이름을 검색하려면 우선 먼저 스마트폰에 꽃 검색 기능이 내장된 네이버 어플 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는 무료 어플이니 구글 플레이에 방문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1. 구글 플레이를 실행시킵니다.

2. ‘네이버’로 검색하여 검색 결과 혹은 네이버 어플 안내 페이지의 ‘설치’를 눌러 스마트폰에 네이버 어플을 설치합니다.

네이버 앱 정보 및 응용 소프트웨어 정보
네이버 앱 정보 및 응용 소프트웨어 정보

간략하게 네이버 어플을 설명하자면, 네이버 어플은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네이버 어플 정보는 대략 위와 같습니다.

네이버 어플 정보 및 버전
2022년 4월 네이버 어플 최신 버전은 11.11.6

시간이 흐르며 네이버 어플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현재 네이버 어플의 최신 버전은 11.11.6입니다.

네이버 앱 요청 액세스 권한 목록
네이버 앱 요청 액세스 권한 목록

네이버 어플이 요구하는 액세스 권한 목록입니다.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은 대부분 다 요구한다고 보면 됩니다. 한 페이지로 부족하여 두 페이지 가득 채워 권한을 요구합니다.

네이버 앱 설정
네이버 어플 10.4.0 버전

예전의 네이버 어플은 위와 같이 오래된 네이버 홈 화면과 새로운 네이버 홈 화면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시작하기 누른 후 나중에 할게요 선택
네이버 시작하기 누른 후 나중에 할게요 선택

3. 네이버 어플 시작화면이 열리면 ‘네이버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4. 네이버 친구 서비스 이용하기 화면이 열리면 ‘나중에 할게요’를 누릅니다.

네이버 어플 설치 단계에서 PC 애드웨어 프로그램처럼 특정 서비스 이용 옵션을 넣어 두었습니다. 필요하면 언제든 활성시킬 수 있으니 일단은 ‘나중에 할게요’를 선택하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빋기 옵션과 프로모션 정보 수신 동의
인증서 발급빋기 옵션과 프로모션 정보 수신 동의

5. 인증서 발급받기 옵션이 나타나면 ‘나중에 할게요’를 선택합니다.

6. 위치 사용 허용 및 프로모션 정보 수신 동의 화면이 열리면 ‘네이버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기기 위치 액세스 거부 및 프로모션 정보 수신 거부
기기 위치 액세스 거부 및 프로모션 정보 수신 거부

7. “네이버에서 내 기기 위치에 액세스 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창이 열리면 ‘거부’를 선택합니다.

8. “프로모션 정보를 수신하겠습니까?” 창이 열리면 ‘나중에’를 선택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네이버 어플은 꽃 이름 검색 어플이 아닙니다. 네이버 어플에 내장된 스마트 렌즈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으로(스마트폰 카메라로 꽃을 촬영) 꽃 이름을 검색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단 중앙의 둥근 녹색 버튼을 누른 후 렌즈(스마트 렌즈)를 실행시켜 스마트폰 카메라로 꽃 사진을 촬영하여 꽃 이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

네이버 어플 그린닷 메뉴에서 렌즈 실행
네이버 어플 그린닷 메뉴에서 렌즈 실행

네이버 어플 초기 설정이 끝나면 왼쪽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네이버 어플을 실행시킨 후 하단 중앙의 녹색 버튼을 누르면 그린닷이라는 둥근 메뉴가 열립니다.

둥근 그린닷 메뉴 왼쪽에 위치한 카메라 모양 렌즈를 누릅니다.

사진으로 꽃이름 찾기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선 네이버 어플 사진 찍기 및 동영상 녹화 허용 설정
사진 찍기 및 동영상 녹화 허용

“네이버의 다음 작업을 허용하시겠습니까? 사진 찍기 및 동영상 녹화” 창이 열리면 ‘허용’을 누릅니다. 반드시 허용을 눌러줘야만 스마트폰에서 스마트 렌즈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렌즈 안내 창은 내용을 모두 확인한 후 닫거나, 그냥 닫아 주어도 됩니다.

스마트 렌즈 글자, QR코드, 바코드 등도 인식
스마트 렌즈 글자, QR코드, 바코드 등도 인식

네이버 어플의 스마트 렌즈는 사물 검색 기능으로 사진, 장소, QR 코드, 바코드, 글자 등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스마트 렌즈를 이용하여 사진으로 꽃 이름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꽃 이름 검색 외에도 사진 속의 상품을 인식하여 쇼핑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촬영한 사진에 외국어가 있을 경우에는 번역도 할 수 있습니다. OCR 문자인식 기능과 번역 기능은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쇼핑 렌즈를 이용하면 상품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마트렌즈는 로또 복권 당첨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꽃 이름 검색, 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스마트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로 꽃 이름 찾기
스마트 렌즈로 꽃 이름 찾기

네이버 어플 그린닷 메뉴에서 렌즈를 누르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카메라 모양의 스마트 렌즈가 실행됩니다. 평소 사진 찍는 것처럼 스마트폰 카메라로 이름을 확인하고 싶은 꽃 사진을 촬영합니다.

참고로 스마트 렌즈에서 왼쪽의 앨범을 누른 후 스마트폰에 저장된 꽃 사진을 선택해도 됩니다.

스마트렌즈로 꽃 사진 찍으면 해당 꽃 검색 결과로 꽃 이름 확인
스마트렌즈로 꽃 사진 찍으면 해당 꽃 검색 결과로 꽃 이름 확인

스마트 렌즈로 꽃 사진을 찍으면 해당 꽃 사진의 검색 결과 페이지가 열립니다. 촬영한 꽃과 검색 결과의 꽃 사진을 대조하여 꽃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 정확한 것은 아니겠지만 꽃 사진을 보고 꽃 이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지식 백과의 꽃 정보와 링크가 표시되었는데요. 최신 버전에선 90% 이상이 네이버 블로그 글만 노출되고 있습니다. 비전문가임은 물론이고 꽃 사진 출처와 꽃 이름을 정확히 알고 게재한 것인지 확인할 방도가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꽃 이름을 유추할 정도만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어플의 꽃 검색처럼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만 노출되는 점은 정말 아쉽습니다.

스마트렌즈 검색 결과로 꽃 이름 확인
스마트렌즈 검색 결과

스마트 렌즈로 찾아본 꽃은 화란 붓꽃인데 엉뚱한 꽃들이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페이지를 끌어올릴수록 무관한 꽃 사진들이 많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지식백과 화란붓꽃 설명

지식백과에는 꽃 이름이 화란 붓꽃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식백과 하단의 함께 많이 본 꽃 목록을 보니 각시붓꽃, 독일 붓꽃, 붓꽃 등이 표시됩니다. 화란 붓꽃이 네덜란드에서 교잡되어 만들어진 잡종 꽃이라 그런지 모양이 비슷한 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붓꽃의 일종으로 판단해야 할 것 같네요.

 

꽃 이름 검색, 다음 어플의 꽃 검색 기능

꽃 이름 검색, 다음 어플의 꽃 검색 기능

다음 어플의 꽃 검색 기능으로도 꽃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꽃 이름 검색 방법은 스마트 렌즈와 비슷합니다.

꽃 검색 기능을 실행시킨 후 카메라로 꽃 사진을 촬영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다음 꽃검색 어플 사진으로 꽃이름 찾기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