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 댓글 작성자 링크 및 스팸 댓글 주의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해보니 알겠더군요. 정말 중요한 것은 최적화 작업이 아니라는 것을 말입니다. 최적화도 좋지만 우선 먼저 검색 엔진 최적화에 저해 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 관계도 비슷한 경우가 있죠. 백번 잘해봐야 아무 소용 없습니다. 한 번 큰 실수하여 눈 밖에 나면 되돌릴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예인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한 번 실수로 낙인 찍히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한 번 실수는 병가의 상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건 검색 엔진에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몽리넷 생각은 그렇습니다. 하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되면 쉽게 용서 되지 않습니다. 정말 잘하던 사람이 한 번 실수한 것은 눈감아 주는 경우가 있죠. 한 번 정도는 아량을 베푸는 사람도 있고요. 웃어 넘길 수 있는 정도의 실수라면 못 본 척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실수가 반복되면 그걸로 끝입니다. 끝장나요.


검색 엔진 최적화 nofollow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할 때 '나는 괜찮을 거야',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며 안일하게 생각하면 절대 안됩니다. 기계는 아량 따위를 베풀지 않습니다. 기계는 그저 정해진 대로 계산할 뿐입니다. 검색 엔진마다의 알고리즘이 있을 것인데요. 목적은 같죠. 순위 산정하는 것이 목적이니 말입니다. 검색 엔진에 누적된 점수가 높은 사이트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좋은 위치에 노출되는 것이고, 반대로 누적된 점수가 낮으면 나쁜 위치에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이너스 점수도 존재합니다. 누적된 점수가 마이너스가 되면 검색 결과 페이지가 아닌 안드로메다로 보내집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댓글 링크 관리

구글 서치 콘솔 직접 조치


네이버 검색에는 일명 저품질, 통누락이라고 하는 조치가 있습니다. 다음 검색도 비슷합니다. 구글에도 저품질과 비슷한 직접 조치라는 것이 있습니다. 직접 조치는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였을 때 취해지는 조치인데요. 비정상적인 링크 연결, 게시물 자동 생성, 클로킹, 자동 불펌 게재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구글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시하고 계속 위반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모든 색인이 증발 됩니다. 모든 색인이 증발 된 상태가 되면 복구는 불가능하다고 봐도 됩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 일반적인 사이트에는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저품질, 통누락 조치는 내려지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에는 낮은 점수의 사이트 게시물은 검색 결과에서 상당히 나쁜 위치에 노출 시킵니다. 보통 일반적인 경우에는 클릭이 일어 나지 않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네이버와 다음과는 조금 다르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저품질 사이트이라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팸 댓글 예시


검색 엔진 최적화 아무리 열심히 잘해봐야 실수 한 번 하면 말짱 도루묵 됩니다. 정말 쉽게 저지르는 실수 중에 하나가 댓글 작성자 링크 부분입니다. 저도 이 실수를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스팸 댓글과 댓글 작성자 링크 방치했다가 안드로메다행 특급 열차를 탄 것 같습니다. 본문의 404 링크를 제거하며 댓글의 스팸 사이트 링크와 404 사이트를 처리했었는데요. 댓글의 스팸 사이트 링크가 어마 무시하더군요. 404는 양반이더라고요. 차마 입에 담기도 힘든 그런 사이트들이 댓글에 링크로 달려 있었으니 에혀~


나는 잘 관리하고 있다굽쇼? 절대 그렇지 않을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로 들자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인데요. 아직도 많죠. 품앗이 하듯 댓글 달고 다니는 블로거들이 있을 것인데요. 운영하는 블로그에 고작 댓글 몇 개 달리는 것이 좋아 여기저기 블로그를 찾아 다니며 품앗이 댓글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댓글 달린 블로그의 블로거가 품앗이 댓글인 것을 파악하면 답방 와서 댓글 달고 가겠죠. 댓글이 달리니 기분이 좋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댓글 중에 폭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장 터지지 않는 잠재적인 폭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담하는데 댓글의 많은 링크 블로그들이 가까운 미래에 404 오류를 뿜어 낼 겁니다. 사이트 주소 입력란을 열어 놓은 경우에는 자신의 블로그가 폭발물 처리장이라고 보면 될 것이네요. 누구처럼 스팸 댓글을 몇 년 방치해 놓으면 블로그는 안드로메다까지 가버리게 됩니다.


댓글 작성자가 입력한 사이트 URL, 지금 당장은 멀쩡한 사이트이고 블로그일지 모르겠지만 나중엔 어떻게 변화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개인 도메인 사용하는 블로그가 조금 더 위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메인 만료 후 어떤 사이트로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니 말입니다. 수 많은 댓글에 입력된 사이트 URL 중 몇 개만 스팸 사이트나 xx 사이트로 변신하면 함께 안드로메다로 갈 수 있습니다. 만약 저품질, 통누락, 직접 조치 당한 사이트 주소가 댓글 URL에 입력되어 있다면 함께 그 혜택을 누리게 될 수 있습니다. 저품질, 스팸 사이트 링크가 많을 수록 안드로메다행 특급 열차 탈 확율이 높아집니다. 제대로 된 스팸 사이트 혹은 저품질 사이트 링크 몇 개만 걸려도 안드로메다행이네요.


얻는 것 보다 잃을 것이 더 많은 댓글 링크

구글 페이지 랭크


댓글 많이 달고 다녀서 좋을 것 하나 없습니다. 품앗이로 알고 찾아와서 댓글 남기고 갈 것이니 말입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 4~5년은 된 것 같은데요. 예전에는 구글 검색에서 페이지 랭크가 검색 순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었습니다. 하지만 강산이 바뀌었죠. 구글 검색 알고리즘 또한 바뀌어 더 이상 페이지 랭크에 큰 가중치를 두지 않고 있습니다. 너무 쉽게 올릴 수 있었거든요. 6년 전에 개인 도메인으로 6까지 올렸었으니 뭐 말 다했죠.


지금은 백링크 아무리 많아봐야 아무짝에도 소용 없습니다. 양보단 질로 바뀌었습니다. 높은 점수의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아야만 합니다. 양은 의미 없습니다. 백링크 숫자로 산정한 페이지 랭크 점수가 높게 반영되고 있었다면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는 예전처럼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좋은 위치에 자리 잡았을 것이고, 유입 또한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몽리넷 블로그의 게시물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운영자이며 관리자인 몽리넷 조차도 구글 검색에서 블로그의 글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체 제목으로 검색해야만 검색 결과 페이지 뒤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상태네요. 2~3페이지에 노출되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안드로메다에서 노출되고 있는 글들이 태반입니다.


물론 본문 링크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본문 링크는 글을 작성한 운영자가 직접 링크한 것이기에 404 데드 링크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시물 페이지에서 데드 링크 찾는 것은 쉽죠. 시간이 걸리고 귀찮긴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모두 찾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자 링크는 404 데드 링크로 끝나지 않기에 정말 잘 관리해야 합니다. 멀쩡한 사이트가 시간이 흐른 후 스팸 사이트로 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당장 달린 저품질 사이트 혹은 스팸 사이트 댓글은 무조건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저품질 사이트 확인 하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일단 링크 타고 방문해 보면 얼추 알 수 있습니다. 보험, 대출, 병원 등과 관련된 게시물이 잔뜩 있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검색에서 정말 싫어 하는 것이니까요. 물론 기본적으로 스팸 사이트, 성인 사이트, 도박 사이트 등은 무조건 걸러내야 합니다.


보다 확실하게 확인하는 저품질 사이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사이트 연산자를 이용하여 도메인을 검색하면 해당 도메인에 대한 색인 여부 및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사이트의 색인이 단 한 개도 없다면 해당 사이트는 해당 검색 엔진으로부터 저품질 판정을 받았다고 보면 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색인을 거부할 정도라면 말 다했죠. 발행된 게시물에 비해 색인 숫자가 적다면 일단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인이 적거나 혹은 줄어드는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니까요.(색인 관련된 것은 검색 엔진만 해당됨. 듣보잡 검색은 예외)


구글 서치 콘솔 링크 거부


참고로 댓글과는 다르지만 비슷한 결과를 초래하는 저품질 백링크 공격이란 것도 있습니다. 저품질 사이트 혹은 스팸 사이트의 백링크 공격은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블로그에서 걸린 링크가 아니기에 직접 제거할 수 없습니다. 링크 제거 요청을 해야 하는데, 해 줄리 없겠죠. 저품질 사이트의 백링크 공격은 구글 검색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링크 거부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으로는 이해가 안된다굽쇼? 댓글 링크 관리, 스팸 댓글 관리 안 하면 어찌 되냐굽쇼? 몽리넷 블로그처럼 됩니다. 몇 년 방치하다가 2017년 9월부터 본문 404 링크, 댓글 404 링크, 스팸 댓글 등을 정리하고 있지만 구글 검색의 경우는 꿈쩍도 안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조금씩 앞쪽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기대하기엔 너무 늦었죠. 차라리 새로 키웠더라면 지금보다 몇 배는 더 많은 유입이 있었을 것이니까요. 2년이란 시간이 아깝습니다. 시간만 낭비한 것이네요. 그래서 더 이상 시간 낭비 안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악화되는 것만 막자는 심정으로 마무리 작업하고 있습니다.


몽리넷 블로그처럼 되돌릴 수 없을 만큼 깊은 구렁텅이에 빠지지 않길 바랍니다. 빠져 나올 수는 있겠지만 공들이 시간 만큼의 이득을 볼 수 없습니다. 구글 검색 최적화의 경우 한 번 잘못되면 바로잡기 위해 들인 시간 만큼의 득을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만약 구글 검색에서 저품질 판정 받았다면 깨끗하게 포기하시기 바랍니다. 새로 키우는 것이 더 빠른 것 같거든요.


댓글 작성자 링크 및 스팸 댓글 절대 주의

댓글 작성자가 입력한 주소 404 데드 링크


댓글 작성자 링크 및 스팸 댓글 절대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보다 중요합니다. 이것도 일종의 최적화 작업이긴 하죠. 여튼 스팸 댓글은 무조건 삭제하세요. 가능하다면 404 데드 링크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미승인으로 전환한 댓글은 관리자에게만 보임


댓글 삭제하는 것이 아깝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댓글 승인 정책으로 변경한 후 스팸 댓글 혹은 404 데드 링크 댓글들을 모두 미승인 상태로 전환 시키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댓글 링크에 속성을 추가하여 무효 링크(nofollow 노팔로우)로 변경하는 것 입이다. 댓글은 물론이고 사이트 모든 링크를 무효 링크로 설정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URL로 인해 마이너스 먹는 것이 없게 되니까요. 물론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처럼 이미 구글 검색에 밑 보인 경우에는 무효 링크로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몇 년 후에 좋아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당장(1~2년 정도)은 꿈쩍도 안합니다.


당연하지만 404 데드 링크는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팸 사이트 혹은 저품질 사이트 보다 낫긴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에는 저해 되는 요소이니 가능하다면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404 데드 링크는 본문 및 댓글의 링크 중에서 유효 링크(링크 속성이 nofollow 노팔로우가 아닌 링크)를 최우선적으로 확인하고, 무효 링크를 확인하면 됩니다. 무효 링크라 하더라도 404 데드 링크는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든 댓글 및 방명록 작성자가 입력한 URL은 유효 링크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댓글 URL에 nofollow 옵션을 추가해 주면 좋겠는데요. 절대 그럴 생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스킨에서 댓글 작성자의 URL 입력란을 떼어 버리는 것도 그렇고 모바일 스킨에서의 링크 오류 해결하는 것도 그렇고 댓글의 유효 링크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엉뚱한 대책만 내놓고 있죠. 설마 트랙백 기능 종료하듯 댓글도 종료 하는 것은 아니겠죠. 설마요.


티스토리 블로거들을 위해 요약하자면, 백링크 인해전술은 이젠 검색 엔진 최적화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댓글 작성자 링크 및 스팸 댓글은 정말 주의해서 잘 관리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모든 링크는 무효 링크(nofollow)로 하시기 바랍니다.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