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버그,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링크 오류

티스토리 댓글 작성자 URL 링크 버그

티스토리 버그 탐지기 몽리넷입니다. 농담이고요. 티스토리 버그를 찾기 위해 두 눈 부릅뜨고 뒤진 것도 아닌데 왜 자꾸 제 눈에 버그가 눈에 띄는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버그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에서 댓글 작성자의 블로그/사이트 링크가 엉뚱한 링크로 표시되는 오류를 내뿜고 있습니다. 아마도 SSL을 준비하다 혹은 SSL 적용 후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http 주소로 시작되는 블로그 아이콘/홈페이지 아이콘 이미지 문제를 수정하다 생긴 오류가 아닐까 싶은데요.


구글 콘솔 크롤링 오류


8월 말부터 구글 콘솔에 위와 같은 404 오류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콘솔 사용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죠? URL 오류에서 찾을 수 없음으로 표시되는 URL은 내 페이지로 링크된 도메인 탭을 열면 해당 URL 링크가 사용된 페이지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URL 링크 버그


모바일 스킨의 댓글 작성자 링크가 '내 블로그 주소/m/댓글 작성자 도메인' 형식으로 되어 있다면 해당 링크는 구글 콘솔 크롤링 오류로 뜨게 됩니다.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 주소이니까요.


사실 처음에는 댓글 작성자가 실수로 URL를 잘못 입력했는 줄 알았습니다. 저도 가끔 하는 실수이거든요. 그런데 비슷한 404 오류가 계속 뜨기 시작하더군요. 그래서 스윽 댓글들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URL 링크 버그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의 댓글에 위와 같이 몽리넷 블로그의 게시물 주소가 댓글 작성자의 URL 링크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잘 보시면 댓글 작성자의 아이콘이 만두인지 찐빵인지 모르겠지만 URL 주소를 입력하지 않았을 때 표시되는 이미지가 뜨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URL 링크 버그


URL 주소를 입력하지 않은 댓글 작성자는 내 블로그 게시물 주소로 링크가 표시 되고요. URL 주소를 입력한 댓글 작성자는 '내 블로그 주소/m/댓글 작성자 도메인'으로 링크가 표시 됩니다.


댓글 작성자가 입력한 실제 URL


웹페이지 주소로 확인하면 위와 같이 댓글 작성자가 입력한 URL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3번 댓글 작성자분들은 URL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댓글을 작성하였고, 2번 댓글 작성자분은 http:// 없이 도메인의 문자 부분만 입력하여 댓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작성자가 입력한 실제 URL


댓글 작성자가 입력한 실제 URL은 소스로 확인 사살!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링크 오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미 3주 정도 방치된 것도 심각하고, 시간이 흐르면 더욱 심각해집니다. 댓글 작업하고 다니셨던 분들은 더욱이요. 백링크 작업하신 것이 모두 백지화 될 것이니까요. 이 상태로 두 달 채우면 백링크 모조리 백지화!


저겨 티스토리 관리자분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는 이 문제가 발생되지 않던데요. 그러니 몽리넷 블로그도 어여 해결 바랍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너무 궁금했던 것이 있는데요. 티스토리 댓글 작성자 URL 부분이요. 왜 nofollow 옵션이 없는거죠? 옵션을 주던가 기본적으로 댓글 작성자의 사이트 링크는 nofollow해도 될 것 같은데 말입니다. 그랬다면 스팸 댓글이고 스팸 트랙팩이고 확 줄었을 것인데 말입니다. 뭐 뒤늦게라도 모바일 스킨에서 댓글 작성자 URL 입력란을 떼어 버렸으니 뭐 엉뚱하지만 해결은 되었겠어요. 끝~


- 추가 20180918 - 이거 가만 생각해보니 모바일 스킨에서 티스토리 로그인 사용자 댓글 외의 댓글 작성자 URL을 모두 해당 게시물 모바일 주소로 처리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설마 댓글 작성자가 입력한 URL이 덧붙여지는 것을 알면서도 이런 것이라면 정말 대박입니다.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