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링크 오류 방치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버그

한 달 전쯤에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링크 버그 글을 발행했습니다. 글을 본 사람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그러던지 말던지 하는 것인지 조용히 묻혔습니다. 공론화 되었다면 빠르게 수정되었을 것인데요. 여직도 링크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티스토리 버그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링크 오류를 저는 오류라기 보다는 버그라고 보고 있는데요. 단순 오류이었다면 이미 수정 되었어야죠. 두 달이 넘은 지금까지도 링크 오류가 생기고 있으니 버그 맞는 것 같습니다. 제가 발견한 시점부터 두 세달인 것이지 더 오래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의 댓글 링크 버그 문제는 백링크 오류로 직결 되는 문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백링크 작업한 외부 사이트들도 피해가 생기겠지만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곳은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URL 오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며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는 분들은 크롤링 > 크롤링 오류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서 찾을 수 없음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 아마도 저와 같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URL 오류 찾을 수 없음

URL 오류 중 m/ 으로 시작하는 것들이 티스토리 모바일 게시물 주소인데요. m/으로 시작하며 이메일 주소 형식이나 도메인 주소로 끝나는 경우들이 제가 말하는 버그 때문에 발생된 404 오류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에서 댓글의 링크가 존재하지 않는 요상한 링크로 변형되어 404로 뜨는 것들이네요.

고객센터에 버그 신고를 했더니 두 번째 회신 메일에 “말씀하신 내용을 토대로, 입력하시지 않은 사용자는 링크를 제거하고 프로토콜을 입력하시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https 프로토콜을 넣어주도록 하겠습니다.”라고 하였었는데요. 일단 ‘넣어주도록 하겠습니다’ 부분이 상당히 거슬립니다. 생각했던 대로 내부 방침에 의해 인위적으로 변환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저 답변 내용이 몽리넷 블로그에만 해당 되는 것인지 전체 티스토리 블로그에 해당 되는 답변인지 알 수가 없네요.


티스토리 댓글 작성자 링크 버그

현재 댓글 작성할 때 URL을 입력하지 않은 댓글 작성자의 링크가 모바일 게시물 주소로 변형되던 버그는 수정이 된 것 같은데요. 두 번째 문제는 수정이 되긴 한 것 같은데 완전하게 수정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직도 저런식의 404가 뜨고 있습니다. 댓글에 이메일 주소를 삽입한 경우도 오류가 생기고 있는데 그 문제도 그대로 404 오류를 뿜어 내고 있습니다.

예시 :

https://mongri.net/m/userid.tistory.com

https://mongri.net/m/entry/userid@naver.com

첫 번째 예시에서 백링크 문제가 발생됩니다. 댓글에 입력한 도메인 주소가 하루 아침에 404 링크가 되어 버리는 것이니까요. 현재는 첫 번째 예시와 같은 문제가, 제가 확인한 곳들에선 모두 해결된 상태라 더이상 문제가 될 것 같진 않지만 혹시 모르니 잘 살펴 보기시 바랍니다.


반응형 스킨 댓글

일단 사용자가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스킨에서는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에서만 댓글 작성자의 링크가 요상하게 변형되고 있는 것이네요.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댓글 작성자 링크 오류

몽리넷 블로그의 경우는 현재까진 1개뿐이긴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작성한 댓글 조차도 위와 같이 요상하게 변형되어 404 문제가 발생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입력 실수라고 보기에도 참 뭐시기한 형태입니다. 댓글 작성할 때 직접 URL을 입력했을 리도 없을 것인데 말입니다.

뭐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의 백링크이니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또 모르죠. 저런 형태의 오류가 다른 댓글에서 발생되지 말란 법은 없으니까요.

현재 티스토리는 모바일 스킨 비활성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모바일 페이지가 존재합니다. 이유는 아마도 카카오톡 등의 모바일 서비스에서 컨텐츠를 사용하기 위해 모바일용 페이지를 강제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티스토리를 콘텐츠 생상 공장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적어도 저런 변환은 정말 조심해서 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려 먹을 생각만 하고 있는 것 같기에 기분이 거시기 합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