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가이드 2편입니다. 이 글에서는 1편에서 설명했던 교정 작업이 완료된 데이터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게시물로 복원하는 방법까지 설명하겠습니다.
2편에서는 실제 서버(물리 서버, 가상 서버 등)에 구축된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 글을 이전할 것입니다. 이에 접속 가능한 상태의 워드프레스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ivce, AWS) 라이트세일 기준으로 세 줄 정도면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10여 년 전에는 엄두도 못 냈을 것인데요. 지금은 가입하고 결제하고 클릭 몇 번 하면 세팅 완료 입니다. 진짜로요.
목차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대상 및 목표
이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가이드의 대상은 개인 도메인에 숫자 주소 사용하던 블로그입니다. 이들 블로그의 전체 글을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옮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00% 보장할 수 없지만, 이 방법으로 이전하면 글 주소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 페이지 등의 링크가 유지됩니다.
게시물 주소 그대로 이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 측면에서도 큰 손실은 없을 것입니다. 만약 교정 작업을 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병행하였다면 오히려 득을 보게 될 것입니다.
문자 주소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이 가이드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는 옮길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일 교정 작업이 다르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문자 주소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3편 사후 처리가 비교 불가 수준으로 어렵습니다.
티스토리 서브 도메인 사용하는 블로그도 기술적으로 이전은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권장하진 않습니다.
안내 및 참고 사항
교정이 완료된 티스토리 백업 파일 (html, webp 등)을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에서 글로 생성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할 수 있는 도구가 몇 가지 있는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HTML Import 2 플러그인 정도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이전 편에서 말했지만 이 HTML Import 2 플러그인이 최신 버전의 워드프레스에서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구버전 워드프레스에서 티스토리 글을 이전한 후 백업 파일을 생성하여 최신 버전 워드프레스에서 복구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 서버 환경에서 HTML Import 2 플러그인 정상 작동한다면 구버전 워드프레스 작업이 필요치 않습니다. 건너 뛰고 바로 최신 버전의 실제 워드프레스로 이전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준비물
실제로 이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우선 굵직한 필수 준비물들만 추려서 설명하겠습니다.
저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자세히 설명하려면 글 10개로도 부족합니다. 20개로도 부족하지 싶어요. 이전 작업에 필요한 것이 누락 되었거나,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추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수 준비물
제가 이용한 WAMP 워드프레스 버전은 4.5.28입니다. 더 낮거나 높은 버전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짝을 이룬 플러그인은 해당 워드프레스 버전에 설치해야 합니다.
- 이전 가능한 상태로 교정된 티스토리 백업 파일들 (html,webp 등)
- 구버전 워드프레스 4.5.28
- 블로그 이름, 블로거 닉네임 등 기본적인 설정만 완료합니다.
- HTML Import 2 플러그인
-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
- 유료 또는 무료 마음에 드는 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 실제 서버에 설치 및 설정 완료된 워드프레스
- 도메인 및 SSL 설정까지만
- 구버전 데이터로 복원 작업이 진행되어 도메인 외의 설정은 의미 없습니다.
-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
참고로 저는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구버전으로 백업 및 복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추천 준비물
- WP Reset 플러그인
- 용도 : 워드프레스 초기화
-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 용도 : 워드프레스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아마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복원 작업을 한번에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복원 작업하며 수 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인데요. 그 때마다 워드프레스를 초기 상태로 되돌려야 합니다. 재 설치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WP Reset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워드프레스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reset 입력하고 클릭 두어 번 해주면 초기화 됩니다.
권장 준비물
- File Manager 플러그인
- 용도 : 빠른 파일 정리를 위한 파일 탐색기 형태의 파일 관리 툴
이 File Manager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FTP를 이용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폴더 및 파일을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구버전)
윈도우에 WAMP를 구축하고 구버전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시놀로지 나스 등을 사용중이라면 나스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4.5.28 버전으로 진행하였는데요. HTML Import 2 플러그인만 정상 작동한다면 어떤 버전이든 상관 없습니다.
참고로 모든 버전의 워드프레스는 공식 사이트 릴리스 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및 플러그인 설치
4.5xx 버전 대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필수 플러그 인 등을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페이지 플러그인 메뉴에서 검색으로 찾아 설치하면 됩니다.
- WP Reset 플러그인
- HTML Import 2 플러그인
-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의 경우 무료 버전은 용량 제한이 있기 때문에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니면 용량 제한이 없던 시절의 구버전을 찾아 설치해야 합니다.
구버전 워드프레스 설치했고, 3가지 플러그인을 설치 했다면 이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검색 수집 차단 설정
이전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읽기 설정 (설정 > 읽기)에서 검색 엔진 가시성 항목의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를 검색하는 것을 차단”을 체크하고 저장합니다.
- Settings > Reading Settings > Search Engine Visibility
검색 수집을 차단해 놓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전 작업이 끝나면 기본 설정을 진행할 것인데요. 이 기본 설정 작업을 마친 후에 검색 수집을 허용으로 되돌리면 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설정 및 이전
설정 및 이전 방법은 영상으로 확인하시고요. 모든 게시물 및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이전 되었다면 단 하나의 에러 문구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영상 6분 15초쯤에 보면 두 줄 에러가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정도면 무시해도 됩니다. 게시물에 이미지 2장 첨부하거나, 소스 교정해 주는 편이 더 효율적이니까요.
몽리넷이 티스토리에서 문자 주소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문자 주소로 업로드하는 영상을 준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숫자 주소 이전하는 것은 정말 쉽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 고유 주소 (퍼머 링크) 설정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 설정 상태에서 업로드하고 이후에 사용자 정의 구조를 이용하여 /%postname%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postname%
포스트 네임은 티스토리의 문자 주소 형식과 같은 것인데요. 이 /%postname%을 이용해야만 티스토리 숫자 주소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할 때만 숫자 주소를 맞출 수 있고, 새로 생성하는 게시물은 숫자를 맞출 수 없습니다. 이는 워드프레스가 순차적인 숫자로 글 주소를 배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게시물(글, 댓글, 페이지, 태그, 이미지 등)에 ID 값이 부여되는데요. 이 때문에 뻥튀기 되듯 크게 증가하는 숫자가 배정됩니다.
예들 들면 첫 번째 글이 1번이었고 이미지가 10개 첨부되었다면 두 번째 글은 11이 부여됩니다. 글 작성 중 임시 저장되는 게시물 등에도 값이 부여되기 때문에 새로 생성하는 게시물에 내가 원하는 숫자로만 된 주소가 부여되게 할 수 없습니다.
가능하긴 한데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직접 수정해줘야 합니다. 한 두 정도는 할 수 있겠지만, 귀찮아서 매번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귀찮은 문제도 있긴 하지만 DB를 직접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작업입니다. 자칫 잘못하여 엉뚱한 것을 수정하면 워프 블로그 날려 먹을 수 있습니다.
잡설이 길었는데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이 완료되면 이제부터 진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데이터 백업을 위한 환경 설정
기본 값 상태로 글이 생성된 것이다 보니 설정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제목, 발행일, 작성자 정도의 정보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 태그 등은 직업 설정해야 합니다.
물론 카테고리, 태그, 페이지 등도 직접 생성해야 하고요. 이외에도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게시물 관련 설정은 최신 버전으로 옮긴 이후에 해도 되긴 하는데요. 구 버전에서 기본적인 설정을 완료한 후 백업 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버전 워드프레스 데이터 백업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구버전 워드프레스의 전체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플러그인을 통한 백업 및 복구는 정말 쉽습니다.

- 관리 페이지에서 데이터 백업 플러그인의 내보내기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 백업 메뉴를 선택하고 내려 받을 위치 또는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 파일을 선택하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폴더에 백업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 데이터 백업 파일은 .wpress 확장자
참고로 All-in-One WP Migration 데이터 백업 파일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bitnami/wordpress/wp-content/ai1wm-backups
이 .wpress 데이터 백업 파일을 PC 등으로 내려 받은 후 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최신 버전 워드프레스에서 복구를 진행하면 됩니다.
백업 데이터로 복구하면 전체 글, 댓글, 카테고리, 태그, 블로그 이름, 닉네임, 퍼머링 등 기존의 설정 내용이 그대로 복구 됩니다. 서버와 관련된 일부 환경 설정 및 관련 파일은 복구 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컨트롤 씨 컨트롤 브이 수준으로 찍어 낸다고 본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 완료하였다면 이제 붕어빵 찍어내듯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찍어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최신 버전)
도입부에서 말했지만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경우 몇 줄 정도면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되어 있는 이미지로 찍어 복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가입하고 선택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초기 상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생성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

- AWS 가입하고 라이트세일에 방문합니다.
- 인스턴스 생성 버튼 누르고 요금제 선택합니다.
- 인스턴스에 고정 IP 연결한 후 DNS 설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합니다.
로그인 후 데이터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 설치하고 구버전 워드프레스에서 생성한 백업 파일로 복원합니다.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백업 데이터 복원

복원이 끝났으면 이제 험난한 여정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고생문을 열고 들어 왔으니 잘 헤쳐나가시길 바랍니다.
백업은 기본입니다. 백업의 백업도 기본이에요. 라이트세일에는 스냅샷이라는 백업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꼭 이용하세요.
당연히 유료입니다. 모든 것이 다 유료입니다. 사진 한 장 업로드하는 것도 유료입니다. 3.5달러 요금제 기준으로 하루 200원 정도이긴 하지만 유료 맞습니다.
라이트세일은 최소 1개월 ~ 12개월 정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시기 또는 보유 쿠폰(크레딧) 등에 따라 다르긴 한데요. 요즘은 3개월 정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끝~
2편 가이드 내용까지 성공하게 되면 이후로는 붕어빵 찍어 내듯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3편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마무리 설정 및 워프 블로그 기본 설정입니다. 가제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티스토리 이전 후 필수 설정).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