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티스토리 이전 후 필수 설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가이드 3편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전 작업을 끝마치고 해야할 마무리 설정과 기본 설정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이번 3편에서는 이전을 끝낸 초기 상태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새로 설치한 초기 상태의 워드프레스가 준비되어 있어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다소 복잡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준비 과정과 실제 이전 작업을 진행하였으니 이번 마무리 편은 손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및 기본 설정은 누워서 떡 먹기 수준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대상 및 목표

이번 가이드는 이제 막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마쳤거나, 새로 구축한 워프 블로그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1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이전 준비, 2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과는 다르게 숫자 주소 사용하던 티스토리 블로그 등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많은 워드프레스 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목표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기존의 주소를 유지한 상태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든 글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니까요.

 

기본 설정 안내 및 참고 사항

저마다 서버 환경이 다를 것인데요. 몽리넷은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ivce, AWS) 라이트세일에 구축한 워드프레스입니다. 리눅스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환경 기반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목표가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주소를 유지한 상태로 옮겨오는 것이기 때문에 모험을 하기 보단 복구 또는 유지에 초점을 맞춰 설정합니다.

이전 후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본인 판단하에 진행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 주소 설정

티스토리 백업 파일 교정에서 실수했거나 또는 이전 작업 시 뭔가 실수를 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실수를 했다면 모든 글의 주소가 유지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일부 글 주소가 유지 되지 못하는 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깜박하고 중요한 내용을 누락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겠고요. 이유가 무엇이든 글 일부가 티스토리에서 사용하던 주소 그대로 옮겨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빠르게 해당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전체 글에 대한 주소가 잘못 부여되었을 경우엔 파일 교정 작업부터 다시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 중 html 파일 이름이 이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글 주소로 사용됩니다. 직접 글 주소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포스트네임”으로 디비에 등록되는데요. 이를 맞춤 주소 설정을 통해 도메인/”포스트네임” 형식을 주소로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숫자 주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숫자 주소가 아닐 경우에는 퍼머링크 설정에서 사용자 설정을 이용하여 포스트 네임으로 설정하면 숫자 주소가 부여됩니다.

/%postname%

이런 일은 쉽게 발생되진 않겠지만 일부 글 주소가 잘못되었다면 글 목록에서 빠른 편집을 이용하여 게시물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글 주소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백링크 걸어주었는데 그 링크를 어찌 변경하나요. 유지해야죠. 이렇게 부득이한 경우에는 리디렉션 플러그인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리디렉션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글 주소 문제가 해결되면 그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테마 설치 및 기본 설정입니다. 2편에서 기본 설정은 구버전에서 진행하고 데이터 백업하라 했었지요.

제 말대로 진행 했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해 설정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 꼭 해줘야 하거나, 별도로 설정해야 할 것들만 진행합니다.

글 주소 문제 없고, 기본 설정 끝났다면 테마를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 설치 및 설정

정말 다양한 테마들이 존재합니다. 유료로 있고 무료도 있습니다. 여건이 되면 유료 테마가 좋은데요. 굳이 필요 없다면 무료 테마를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무료 테마는 기능이 제한적이며, 검색 엔진 최적화 등이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리 페이지 외모에서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테마는 관리 페이지 외모 > 테마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로 GeneratePress 강력 추천합니다.

일전에도 소개했었지만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는 심플하다 못해 밋밋할 정도의 테마인데요. 속도 하나 만큼은 빠르고 좋습니다.

다만 당장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 유료 버전을 구입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선뜻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가 아니거든요. 1년 라이선스만 하더라도 59달러이고, 평생 라이선스는 249달러이에요. 7만7천원, 33만원요.

당분간 무료 버전 사용하면서 저축하세요. 라이트세일에 무료 버전 제너레이트프레스 사용하면 월 유지 비용 도메인 포함하여 8천 원 안쪽으로 해결됩니다.

방문자가 많고 SDN까지 이용한다면 유지비용이 몇 곱절은 들겠지만요.

참고로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가 간혹 LCP 문제가 발생됩니다. 모든 환경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특정 플러그인과 궁합이 맞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테마 복제 기능 차일드 테마

워드프레스는 일종의 테마 복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테마 파일은 안전하게 보관해 놓고, 복제한 테마를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너레이트 자식 테마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테마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복제한 테마는 차일트 테마 또는 자식 테마라고 합니다.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및 애널리틱스 설정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파편화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처럼 스킨에서 본문 치환자 찾은 후 위쪽에 애드센스 코드 넣으라는 식으로 얘기를 할 수 없습니다.

코드 삽입 방법이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사용 중인 테마와 플러그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당장 같은 제너레이트프레스라고 하더라도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의 코드 삽입 방법이 다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필수 훅 설정 목록

제너레이트프레스 유료 버전은 Elements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애드센스 코드 등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Elements의 훅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위치에 애드센스 코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등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훅 기능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추적 코드 삽입

무료 버전은 플러그인을 이용하거나, 직접 테마 파일에 삽입하면 됩니다. 또는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애드센스 코드 등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몽리넷 블로그와 같은 방식으로 선택자를 이용하여 본문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삽입했던 블로그들이 있을 것입니다.

본문에 div 등의 요소가 삽입되어 있다면 Ad Inserter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해당 요소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 백업 설정

워드프레스는 백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라이트세일 자체에 스냅샷이란 백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등을 이용하여 2중으로 백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 All-in-One WP Migration


아니 무조건 백업하세요.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하든 무조건 2중으로 백업하세요. 스냇샷 따로 플러그인 데이터 백업 따로 하세요.

테마 설치하고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등 설정 마쳤다면 백업하세요. 기본 데이터 백업본 생성하세요.

AWS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스냅샷 비용

참고로 라이트세일 스냅샷 비용은 1GB 당 월 0.05 달러입니다. 20GB 한 달 요금이 1달러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 리디렉션 설정

일단 여기까지 설정했다면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성공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저도 그랬고 누구라도 성공했다는 성취감이 들 수 있는 시점입니다.

하지만 이 때부터는 정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디선가 삐그덕 거리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 기존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정상적으로 연결(검색 결과 페이지의 링크, 외부 사이트 링크 등)되는지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링크를 직접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애널리틱스 로그 또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404 로그 등을 확인하여 끊어진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조금 편하게 하고 싶다면 데드링크 체크 서비스를 이용하면 될 것입니다.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htaccess 파일 미지원

저는 Redirection 플러그인으로 404 페이지를 확인하고, 임시로 301 리디렉션 설정을 합니다. 설정한 301 리디렉션이 어느 정도 모이면 서버단에서 리디렉션 설정을 합니다.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는 비트나미 패키지인데요. htaccess 파일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보안 문제로 htaccess 파일 사용을 못하게 해놓았습니다. 다른 파일에서 리디렉션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Redirection 플러그인 301 리디렉션 설정

/m/(.*)$
https://mongri.net/$1

Redirection 플러그인 기준으로 위와 같은 형식으로 설정하면 모든 모바일 주소에 대한 리디렉션이 이루어집니다. mongri.net/m/123 주소로 방문할 경우 mongri.net/123 주소로 보내 버립니다. 301 코드로 설정하면 영구이동 설정되기에 1~2년 정도 설정 유지하면 검색 사이트 색인이 일반 주소로 변경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301 리디렉션 설정

htaccess 파일을 설정하면 자원 낭비 없이 깔끔하게 원하는 주소로 보낼 수 있습니다. 예로 https://mongri.net/531 주소를 클릭하면 티스토리에서 캐노니컬 URL이었던 문자 주소로 이동 됩니다.

리디렉션 설정은 신중히

주의 Redirection 플러그인으로 다량의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많은 서버 시스템 자원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CPU 자원이 소모되기 때문에 자칫 잘못 설정하면 호스팅, 서버에 과부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mongri.net/m/111 -> mongri.net/111 -> mongri.net/m/111

리디렉션한 횟수가 너무 많습니다 현상 한번 쯤 경험해 본적 있을 것입니다. 리디렉션 설정할 때 도돌이표 현상 실현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서버에 지속적으로 과부하 문제가 발생하면 다운될 수 있습니다. 저가 호스팅 서비스 이용할 경우 관리자에게 전화가 걸려 올 수 있습니다. 다짜고짜 쌍욕 박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마무리

“이야 이보다 더 완벽한 설정은 없을 것이다” 하며 스스로 자아도취에 빠져 있을 때 백업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마무리 되었다면 무조건 백업하세요.

언제 어디서 어떤 사고가 터질지 모릅니다. 모든 문제는 본인이 해결해야 합니다. 가장 빠르게 그리고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데이터 백업 파일로 복구하는 것입니다.

그 완벽한 환경 설정을 백업해 놓았다면 언제든 다시 그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잘했든 못했든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마무리 되었으면 백업하세요.

검색 엔진 최적화 플러그인

끝났줄 알았다고요? 고생문 이제 열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고난의 길은 끝이 없을 것인데요, 초입에 들어서지도 않은 상태입니다. 아직 시작도 안 했습니다.

기본 설정에 대한 데이터 백업 확보 되었으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정합니다. 검색 최적화 플러그인은 개인 선호도에 따라 호블호가 크게 갈릴 수 있으니 본인이 직접 선택합니다.

SEO 플러그인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수익과 직결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남 탓 안하고 온전히 본인이 책임지죠.

워드프레스 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 SEO 플러그인

  • All in One SEO
  • Yoast SEO
  • Rank Math
  • SEO Rocket

SEO로 검색하면 위와 같은 SEO 플러그인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것입니다. 사용자 숫자와 평점, 평가를 살펴 본 후 선택하여 설치하세요.

애증의 캐시 플러그인

캐시 플러그인은 필요하신 분들만 설치하세요. 캐시 플러그인은 속도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반면 반대로 속도를 끌어 내릴 수도 있습니다.

잘 쓰면 약이 되지만, 잘못 쓰면 독약입니다.

캐시 플러그인 검색 결과

  • W3 Total Cache
  • WP-Optimize
  • WP Fastest Cache
  • WP Super Cache
  • LiteSpeed Cache
  • jetpack

jetpack과 W3 Total Cache는 워드프레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설정

제가 사용하는 플로그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의 사용을 추천하진 못합니다. 추천하지도 않고요.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테마는 GeneratePress이고요. GP Premium은 제너레이트 플레스 유료 인증 플러그인입니다.

  • Ad Inserter : 애드센스 플러그인
  • All in One SEO : 검색 엔진 최적화 플러그인
  • All-in-One WP Migration :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
  • Child Theme Configurator : 테마 복제 플러그인
  • GP Premium : GeneratePress 테마 유료 버전 인증 플러그인
  • Redirection : 리디렉션 플러그인
  • WP 파일 관리자 : 파일 탐색기 플러그인
  • Yet Another Related Posts Plugin (YARPP) : 관련 게시물 플러그인
  • Site Kit by Google :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플러그인
  • Easy Table of Contents : 목차 플러그인

몽리넷에는 현재 위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저마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워프 블로그 환경에 맞는 것을 설치해야 합니다.

All-in-One WP Migration, Child Theme Configurator, WP 파일 관리자, 구글 사이트 킷 4개의 플러그인은 굳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삭제 여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글과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연재 글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