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화면 분할 내 맘대로 프로그램 창 나누기 파워토이 팬시존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을 이용하면 작업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본 분할 기능도 좋긴 하지만, 윈도우 창 나누기 설정이 불가능하다 보니 사용성이 조금 떨어집니다.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모니터 화면 분할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면 작업 효율을 더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파워토이 팬시존 윈도우 화면 분할

MS 공식 시스템 유틸리티 세트인 파워토이에서 팬시존을 활성 시키면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팬시존의 레이아웃 편집기를 이용하면 내 환경에 맞게 윈도우 창 나누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내 맘대로 프로그램 창의 위치 및 크기를 지정해 놓은 다음 단축키 또는 마우스 제스처로 윈도우 창을 지정한 위치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 파워토이 팬시존

팬시존(FancyZones)은 MS가 만든 윈도우 창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팬시존의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을 이용하면 프로그램 창을 레이아웃에 지정된 위치 및 크기로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창 이동은 마우스 제스처 또는 단축키로 할 수 있고요.

미리 만들어진 창 레이아웃을 이용하거나, 윈도우 창 나누기 설정을 진행하여 사용자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파워토이 대시보드에서 팬시존 클릭

윈도우에서 팬시존을 사용하려면 우선 파워토이(PowerToys)를 설치한 후 프로그램 내에서 팬시존을 사용 상태로 설정해야 합니다.

팬시존의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윈도우10 파워토이 설치 방법을 참고하여 설치하세요. 윈도우11도 거의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파워토이 팬시존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

기본적인 설정은 되어 있기 때문에 파워토이 설치 후 팬시존을 켜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되어 있다 하더라도 보다 편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팬시존 설정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의 파워토이 아이콘 클릭한 후 설정 선택

파워토이 데시보드에서 팬시존을 클릭하면 파워토이 팬시존 설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파워토이 팬시존 설정에서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파워토이 설정에서 팬시존 사용 켜기

FancyZones 사용 켜기는 필수입니다.

동작이나 기타 설정은 필요한 것들만 활성 시키면 됩니다. 팬시존의 모든 기능은 MS 사이트 파워토이 팬시존 페이지(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시존 기본 동작

파워토이 팬시존의 기본 동작은 Shift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사용하는 마우스 제스처입니다.

팬시존 단축키 및 동작 옵션

  1. 키보드의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창(프로그램 창) 제목 부분을 클릭합니다.
    • 창을 조금 끌어 옮기면 배경에 선택한 템플릿 또는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이 표시됩니다.
  1. 템플릿 또는 레이아웃에 설정되어 있는 윈도우 화면 분할 영역으로 창을 끌어 갑니다.
  2. 분할 영역이 푸른 색으로 하이라이트 되면 마우스 왼쪽 버튼에서 손가락을 떼어 냅니다.

윈도우 창이 해당 분할 영역에 배치됩니다. 레이아웃에 설정되어 있는 크기로 자동 조절되어 배치 됩니다.

윈도우 화면 분할 단축키 및 제스처

단축키 및 마우스 제스처동작설명
Shift + 왼쪽 버튼 클릭창 선택
Shift + 창 끌기창 이동 및 분할윈도우 화면 분할
Windows + < 또는 >창 이동창 위치 이동
Windows + Shift + `팬시존 편집기레이아웃 편집

Windows Snap 재정의 기능을 켜면 단축키로 윈도우 화면 분할 창 이동 가능

Windows Snap 재정의 기능을 켜기로 활성 시키면 Windows + < 및 > 키 또는 Windows + ← 및 → 키로 프로그램 창을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번 위치에 배치 되어 있는 파일 탐색기 창을 선택한 상태에서 Windows + ← 왼쪽 방향키를 누르면 파일 탐색기 창이 1번 위치로 이동 됩니다. 1번 위치의 크기에 맞게 크기가 조절되어 배치 됩니다.

다시 한 번 Windows + → 키를 누르면 원래의 1번 자리로 돌아옵니다.

창 이동 단축키는 원래 배치된 자리를 기준으로 전진 또는 후진하는 것입니다. 1번 자리에서 Windows 키를 누르고 → 오른쪽 방향키를 3연타 하면 4번 자리로 이동합니다.

여기까지 이해했다면 이제 나의 윈도우 사용 환경에 맞게 윈도우 화면 분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파워토이 팬시존의 기본 템플릿을 수정하거나, 새 레이아웃을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파워토이 팬시존 내 맘대로 창 나누기

파워토이 팬시존의 레이아웃 편집기를 이용하면 내 환경에 맞는 윈도우 화면 분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만큼 내 맘대로 창 나누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팬시존 레이아웃 편집

  1. Windows + Shift + ` 단축키를 눌러 레이아웃 편집를 실행 시킵니다.
    • 전체 화면으로 팬시존 레이아웃 편집기가 열립니다.

새 레이아웃 만들기 버튼 또는 편집 아이콘 클릭

  1. 하단 우측의 새 레이아웃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기본 템플릿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레이아웃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 또는 캔버스 레이아웃 형식 선택

  1. 레이아웃 형식 선택 창이 열리면 이름을 입력하고 형식을 선택한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리드 : 가로 또는 세로로 누적된 레이아웃 생성
    • 갠버스 : 겹치는 영역이 있는 레이아웃 생성
  1. 안내 팝업 창이 열리면 내용을 확인합니다.

간격 조절 버튼과 막대 바를 이용하여 윈도우 화면 분할 설정

  1.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윈도우 화면 분할 설정을 진행합니다.
    • 간격 조절 버튼과 막대 바를 이용하여 윈도우 화면 분할 설정
  1. 안내 팝업 창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에 설정한 이름의 레이아웃이 등록됩니다.

116개로 분할 된 팬시존 레이아웃

최대 분할 개수는 모르겠는데요. 제가 대충 화면을 분할해 보니 116번까지 할당 되었습니다. 잘 정리하면 좀 더 나눌 수 있을 것 같긴 한데요. 116개의 분할이면 차고 넘치기 때문에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팬시존 윈도우 창 나누기 설정 백업 및 복구

파워토이 팬시존의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은 공식적으로 백업 및 복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공식적으로는 사용자가 설정한 윈도우 화면 분할 설정을 백업하거나, 복구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화면 분할 설정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에서 custom-layouts.json 파일을 백업합니다.
  2. 백업한 파일로 팬시존 레이아웃을 복구합니다.

* 윈도우 화면 분할 설정 파일 경로

%LocalAppData%\Microsoft\PowerToys\FancyZones\custom-layouts.json

위의 경로로 진입하여 custom-layouts.json 파일을 백업하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 주소 창에 위의 경로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메모장으로 해당 파일이 열립니다. 내용을 복사하거나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켜 백업하면 됩니다.

윈도우10 등의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화면 분할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워토이를 사용할 생각이 없는 분들은 윈도우 화면 분할 기능을 이용하세요. 윈도우 화면 분할 단축키 등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창 이동 및 분할 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키, 마우스 제스처 동작 외우는 것이 싫다면 가상 패드 지원하는 윈도우 화면 분할 프로그램 사용하세요. 마우스로 버튼 클릭으로 윈도우 화면 분할 및 창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