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펜더 끄기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바이러스 백신 비활성 방법 2가지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비활성 방법을 정리한 글입니다. 윈도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디펜터(Microsoft Defender)라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윈도우8 때부터 디펜더가 탑재되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는 윈도우 컴퓨터 속도를 저하 시키는 주범입니다. 이에 민감한 작업을 하기 전에는 미리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이 글은 오래 전에 발행된 글인데요. 업데이트에 업데이트를 거치다 보니 원본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 되었습니다. 그나마 남아 있던 내용도 현재 상황과 다르기 때문에 내용을 싹 삭제하고 거의 새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Microsoft Defender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글 기록에 의하면 지금의 마이크로소프트 디펜터(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Windows Defender >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 Windows Defender >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 Microsoft Defender > Windows 보안(comprehensive-security)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윈도우7 시절의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는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에센셜(Microsoft Security Essentials)과 별도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각각 따로 설치해야 했던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로 합쳐진 것입니다. 이 윈도우 디펜더에 다양한 보안 기능이 추가되며 이름이 바뀌기 시작했는데요.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윈도우 디펜더 보안 센터이었는데, 지금은 windows 보안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정식 명칭이 윈도우 보안인지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인지 무엇인지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조만간 또 바뀔 이름을 기억하고 싶지도 않고 알고 싶지도 않네요.

windows 보안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창

여하튼 이 윈도우 디펜더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역할을 하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제 역할을 잘 수행하며 보안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질병인 CPU 이용율 문제는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도 특정 작업 환경에서는 CPU 점유율이 100%을 기록하며 컴퓨터가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심각할 때는 프리징 현상까지 나타납니다.

인터넷에서 파일 하나만 내려 받아도 윈도우 디펜더가 구동 됩니다. 다량의 파일 또는 대용량 파일을 내려 받으면 윈도우 디펜더의 CPU 이용율이 급증하며 윈도우 컴퓨터가 느려지게 됩니다. 특히 용량이 큰 압축 파일 내려 받으면 난리 나죠.

인터넷에서 파일을 자주 내려 받아야 하는 작업을 할 경우에는 시도 때도 없이 프리징에 걸리기 때문에 윈도우 디펜더를 꺼 놓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대략 3가지 방법으로 디펜더를 끌 수 있습니다. 영구적인 방법은 2가지 정도인데요. 영구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를 비활성 시키고 싶다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내용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보안 :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임시적인 방법으로는 windows 보안에서 디펜더를 끌 수 있습니다.

디펜더는 백신이고, 지금의 windows 보안에서 백신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입니다. 즉,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 Windows 보안의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기능 비활성입니다.

윈도우 보안 창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관리 클릭

  1. 윈도우 작업 표시줄 검색에 windows 보안을 입력합니다.
  2. 검색된 windows 보안을 클릭합니다.
  3. windows 보안 창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항목을 클릭합니다.
  4.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화면 중간 부분의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아래의 설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에서 실시간 보호 끔

  1.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화면에서 실시간 보호 아래의 토글 스위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열리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실시간 보호가 끔으로 변경됩니다.

실시간 보호 끔으로 설정하고 클라우드 전송 보호와 자동 샘플 전송도 끔으로 변경

실시간 보호를 끔으로 변경하면 윈도우 디펜더가 실시간 감시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내 파일이 마이크로소프트 서버로 전송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클라우드 전송 보호, 자동 샘플 전송을 끔으로 변경합니다.

윈도우 보안 홈 화면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해제 클릭

위에서 설명한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방법은 FM이었고요.

Windows 보안 창 그러니까 윈도우 디펜더 홈 화면에서 바로 끌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아래의 해제 링크를 클릭 >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에서 예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보호 기능을 즉시 끌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일시적인 방법이며, 윈도우를 재 시작할 경우 윈도우 디펜더의 실시간 보호 기능은 다시 켜집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윈도우의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하면 보다 확실하게 윈도우 디펜더를 끌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윈도우10 프로 버전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홈 버전 등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려면 별도의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gpedit.msc 활성화 글에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이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설치하세요.

윈도우 작업 표시줄 검색으로 gpedit.msc 검색하여 실행

  1. 작업 표시줄 검색 창에 gpedit.msc를 입력한 후 검색된 gpedit.msc 항목을 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바이러스 백신 끄기 클릭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경로*를 찾아 진입합니다.
    •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폴더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폴더와 항목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경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1. 오른쪽 설정 목록에서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끄기를 더블 클릭합니다.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끄기를 사용 설정하여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1.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끄기 창이 열리면 사용을 체크 한 후 순서대로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으로 체크한 후 적용 및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끄기가 사용으로 설정됩니다.

용어 때문에 헷갈릴 수 있을 것인데요. ‘끄기’를 ‘사용’으로 설정한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설정이 적용됩니다.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설정이 적용되면 실시간 보호 기능 등이 수행되지 않습니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끄고 싶을 때는 첫 번째 방법을,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두 번째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방법을 적용하세요.

윈도우 속도를 저하 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프로그램은 여러 개가 있는데요. 윈도우 컴퓨터 속도를 향상 시키고 싶다면 윈도우10 디펜더 끄기 1순위이고 2순위는 ahnlab safe transaction 끄기입니다.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에도 실시간 감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를 크게 저하 시킵니다.

윈도우 디펜더와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두 개만 꺼주면 컴퓨터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 질 것입니다.

컴퓨터 속도도 중요하지만, 작업 효율을 높이려면 윈도우 화면 분할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빠른 컴퓨터로 답답하게 작업하지 말고 분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화면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