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바탕화면에 종료 버튼 만들기

윈도우10 바탕화면에 종료 버튼 만들기

어쩌다 이렇게 되었습니다. 바탕화면에 그것도 윈도우10 바탕화면에 종료 버튼을 만들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효도르용 컴퓨터 바탕화면에 만들어 드렸던 것인데,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에도 그만... 어쩝니까. 윈도우10 종료 버튼 누르는 것이 너무 힘들어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Alt + F4 버튼 누르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모든 문제의 발단은 MS죠. MS가 윈도우8에서 요상스런 UI의 윈도우를 내놓았으니까요.


윈도우10이라고 별반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시스템 종료 버튼을 클릭하려면 무려 3번의 마우스 클릭을 해야 합니다. 윈도우7은 2번 클릭으로 종료 시킬 수 있었는데 말입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에 종료 버튼을 만들었습니다. 기존의 윈도우도 동일한 방법으로 종료 버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빈 곳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클릭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주룩 나오는데,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를 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새 바로 가기가 만들어지며, 바로 가기 만들기 창이 하나 뜹니다.




바로 가기 만들기 창의 항목 위치 입력에 shutdown -s -t 0 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shutdown 명력어는 실행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에 shutdown -s -t 0 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는 즉시 종료 됩니다. -s는 컴퓨터 종료, -r은 컴퓨터 재시작, -f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 강제 종료, -a는 종료 취소, -t xx는 시간으로 xx초, -c "종료 메세지"는 시스템 종료 때 "종료 메세지"를 띄울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실행에 shutdown -s -t 600 -c "10분 되었으니 종료" 라고 입력하면 컴퓨터는 10분 후 10분 되었으니 종료라는 메시지를 띄우며 종료 됩니다.



바로 가기 이름 지정 단계에선 적당한 이름을 넣어 줍니다. 저는 단순 명료하게 시스템 종료로~




바탕화면에 시스템 종료 버튼이 만들어 지면 멍텅구리한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요건 속성 > 아이콘 변경에서 시스템 종료 버튼 다운 아이콘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목록에서 적당한 종료 버튼을 찾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바탕화면에는 시스템 종료 답게 생긴 멋진 버튼이 만들어집니다.




효도르용 컴퓨터 바탕화면에는 종료 버튼 이외에도 CD롬 드라이브 열기 등의 바로가기 버튼들을 만들어 드렸습니다.

CD롬 드라이브 열기 버튼 만드는 방법은 '윈도우 바탕화면에 CD롬 꺼내기 버튼 만들기'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각종 폴더 바로가기들도 만들어 드렸고, 자주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도 만들어 드렸습니다. 설명까지 추가해서 말이죠. 그럼 이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