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빠른 실행 퀵런처 설정 방법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활용 팁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을 등록하다 보면 공간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공간이 부족해졌을 때는 퀵런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퀵런처(빠른 실행)는 원래 있던 기능인데, 윈도우10에서는 간단한 설정을 해줘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작업 표시줄에 이것 저것 아이콘을 등록하다 결국은 부족한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공간이 부족하여 도구 모음의 퀸런처(빠른 실행)를 이용하여 바로 가기 아이콘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기능을 이용하면 퀵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퀸런처 폴더를 찾아 도구 모음으로 추가해주면 작업 표시줄에서 빠른 실행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빠른 실행

사실 윈도우10에서는 퀸런처 기능이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도구 모음에 폴더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활용 가치가 크게 떨어집니다.

보통의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고정 기능 정도면 충분할 수 있습니다. 굳이 작업 표시줄에 퀵런처 폴더를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추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꼭 퀵런처 폴더를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하기 편하거나 익숙한 폴더를 도구 모음으로 추가해도 됩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추가

작업 표시줄 컨텍스트 메뉴의 도구 모음 추가 기능을 이용하면 작업 표시줄에 폴더 등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폴더 내의 프로그램 바로 가기 아이콘 등을 추가하여 점프 리스트를 띄울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하위의 새 도구 모음 클릭

  1.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 커서를 위치 시킨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가 열리면 도구 모음 > 새 도구 모음을 클릭합니다.

Quick Launch 폴더 선택

  1. 새 도구 모음 폴더 선택 창이 열리면 도구 모음으로 추가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한 후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만약 퀵런처 폴더를 추가하고 싶다면 *퀵런처 폴더 경로를 선택하세요.
    • 파일 탐색기 주소 창에 *퀵런처 폴더 경로를 붙여 넣으면 해당 폴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퀵런처 폴더 경로

%USERPROFIL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

작업 표시줄에 등록된 퀵런처 빠른 실행 폴더

새 도구 모음으로 폴더를 추가하면 위와 같이 작업표시줄에 해당 폴더가 등록 됩니다. 저는 퀵런처 폴더를 추가하였기 때문에 해당 폴더 이름인 Quick Launch로 표시 되는 것입니다.

아이콘 우측에 >> 표시가 있는 것들이 도구 모음으로 추가한 폴더입니다. >>을 클릭하면 점프 리스트처럼 폴더 안에 있는 폴더, 파일 및 바로 가기가 펼쳐 집니다.

작업표시줄 보기 및 표시 설정

작업표시줄 잠금을 해제 시키면 도구 모음으로 추가한 폴더 영역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기 형식을 통해 큰 아이콘 또는 작은 아이콘에 제목 등이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등록된 아이콘과 빠른 실행

왼쪽 도구 모음 폴더와 오른쪽 폴더는 같은 폴더입니다. 표시 설정만 달리한 것입니다.

작업 표시줄 큰 아이콘

  1. 윈도우10 작업 표시줄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메뉴 목록에서 작업 표시줄 잠금 해제를 클릭합니다.
    • 잠금을 해제 시키면 텍스트 표시와 제목 표시 옵션이 표시됩니다.
  1. 텍스트 표시와 제목 표시 모두 체크를 해제 시켜 주고, 보기에서 큰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이콘만 크게 표시됩니다.
  2. 도구 모음으로 추가한 폴더의 위치 및 크기를 조정한 후 다시 작업 표시줄을 잠금으로 설정합니다.
    • 작업 표시줄은 잠금 해제 상태로 사용하더라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퀵런처 빠른 실행 폴더

도구 모음에 추가한 폴더에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폴더, 파일 등의 바로 가기를 저장해 놓으면 됩니다.

폴더 내의 아이콘들이 점프 리스트(참고 링크)로 표시되니 필요한 바로 가기 등을 추가해 놓고 사용하세요.

윈도우10 작업 표시줄 폴더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바로가기 아이콘들은 Quick Launch 폴더 하위의 User Pinned 내의 TaskBar 폴더에 저장 되어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폴더 경로

%USERPROFIL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

사용하긴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등은 도구 모음 폴더로 옮겨 놓으면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퀵런처 사용 설정

작업 표시줄에 모음으로 추가한 폴더는 도구 모음에서 체크를 해제 시키면 사라집니다.

조금 다른 방식으로 작업표시줄에 폴더를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폴더 바로 가기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고정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공간이 부족해지면 불필요한 기능 아이콘 등을 우선 제거하세요. 윈도우10 피플 단추 삭제 하고 날씨 제거하고 그리고 검색 창(검색 상자) 아이콘만 표시되게 설정하면 4~5자리 정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