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지역 설정 방법 구글 국가별 도메인 없애고 사용자 위치 사용

구글 검색 지역 설정 방법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며칠 전 커뮤니티가 구글 검색 때문에 떠들썩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국가별 도메인이 사라진다며 난리 브루스를 추더라고요. 별 일도 아닌 것으로 호들갑을 떨기에 혹시나 싶어 확인해 보았더니 그럼 그렇죠. 별일 아니었습니다.

구글 검색 지역 설정

확인해 보니 구글이 검색 등 일부 서비스에서 국가별 도메인을 없애고 사용자 위치 기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소식이 와전되어 구글 일본, 구글 미국 등을 사용 못하게 될까 걱정했던 것 같습니다.

 

구글 국가별 도메인 없애고 사용자 위치 사용

도메인이 아니라 구글 검색 지역 설정 등으로 국가 또는 지역을 구분하겠다는 것인데요. 사용자 입장에서 걱정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Making search results more local and relevant 글을 보면 알겠지만 아무것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번역기 translate.google.com를 이용하여 한글로 번역하여 보세요. 번역 품질이 나날이 발전하는데 정말 굿입니다.

구글 검색

구글 검색은 나라마다 도메인이 다릅니다. 한국은 google.co.kr, 일본은 google.co.jp 이런식으로 나라마다 도메인이 있습니다.

나라마다 법도 다르고 문화의 차이도 있기에 접속한 도메인에 따라 검색 결과가 다르게 나옵니다.

구글 한국 google.co.kr에서 찾을 수 없거나 필터링 당하는 것들은 다른 나라 구글 검색으로 우회 하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한국에선 찾을 수 없는 것들을 다른 나라의 구글 검색을 이용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국가별 도메인이 사라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국가 서비스 라벨을 표시하는 방법이 업데이트 된 것이지, 구글 외국 검색을 이용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치 기반의 그러니까 내 위치에 해당하는 국가 환경에 맞는 검색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입니다. 이 위치는 유튜브처럼 지역을 다른 나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구글 검색 지역 설정 방법

구글 검색 지역 설정 및 언어 변경은 검색 환경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사용자 성인인증

한국 구글 사이트에서 어른용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사용자 성인 인증하라고 합니다. 구글 일본이나 구글 미국에서 검색하면 필터링 없이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의 구글 검색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설정 목록에서 검색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세이프서치 필터

  1. 검색 설정이 열리면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정합니다.
    • 세이프 서치 필터도 이곳에서 끌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지역 설정

  1. 검색 설정 하단에서 지역 설정에서 원하는 나라를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위와 같이 지역 설정을 네덜란드로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검색 시 네덜란드 기반의 검색 결과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지역 설정 확인

구글 검색 지역은 구글 사이트 페이지 하단 또는 검색 환경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사용 위치 변경

지역 설정을 해주면 위와 같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에 사용자 위치가 표시됩니다. 우측에 Frysk는 언어 같은데 네덜란드어인가 봅니다.

한 줄 요약! 예전엔 구글 일본에서 검색하려면 google.co.jp로 접속해야 했지만, 이젠 설정에서 지역을 일본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구글 검색 환경 설정에 진입하지 않고도 검색 지역 및 언어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 구글 검색 지역 변경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2클릭으로 검색 지역 및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검색 지역 글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