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파일 공유 방법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 업로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회원들에게 파일 공유가 가능해지죠.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이용하면 공유한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어 편리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방법

구글 드라이브는 예전에 참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당시 계정을 계속 쓰긴 뭐시기 하고 하여 몽리넷 블로그용 구글 드라이브를 새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공유 폴더만 따로 만들어 관리해도 되지만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니 깔끔하게 계정 교체~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 기능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https://drive.google.com)에 로그인 하고 접속하면 내 드라이브가 보여지는데요. 내 드라이브에 공유 파일을 업로드해 놓을 폴더를 하나 만든 후 해당 폴더로 공유할 파일을 업로드 해줍니다. 공유 폴더로 진입한 후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업로드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면


구글 드라이브 공유

공유할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 클릭 > 공유를 클릭해줍니다.


다른 사용자와 공유

공유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른 사용자와 공유 창이 뜰 것인데요. 우측 끝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후 보기 가능으로 변경해 줍니다.


공유 설정

고급 링크를 클릭합니다.


비공개  나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와 공유 창에서 고급을 클릭하면 공유 설정 창이 뜰 것인데요.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비공개 – 나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로 되어 있을 겁니다. 우측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링크 공유 사용 모든 웹 사용자

사용 – 모든 웹 사용자를 체크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권한을 변경해 줘야 커뮤니티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 블로그 등에서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고 싶다면, 그건 불가능합니다. 다만 사용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를 체크하여 약간의 효과를 낸 것과 같은 착각에 빠질 수는 있습니다.


웹에 공개 인터넷의 모든 사용자가 찾아서 볼 수 있습니다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들은 공유할 링크를 이용하여 공유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공유 사용 중

공유 파일은 언제든지 공유 설정을 변경할 수 있고요.


구글 드라이브 파일 다운로드

구글 드라이브로 공유한 파일은 공유 링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리며,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공유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파일 공유를 하면, 공유 링크가 상당히 깁니다. 겁나게 길지요. 예로 구글 드라이브로 파일 공유를 하면 https://drive.google.com/file/d/1yEI6MS1bUepQK-Ut_8KhFrAS7D2qT06k/view 이렇게 긴 링크로 생성 됩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기에도 주소가 다소 길기에 스마트폰에선 사용할 엄두가 나질 않지요.


Google URL Shortener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 Google URL Shortener https://goo.gl을 이용하면 긴 주소를 짧은 단축 주소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단축 주소 만들기

URL 입력란에 긴 주소를 입력한 후 SHORTEN URL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된 단축 주소 복사

위와 같이 작은 창이 뜨며 짤게 단축된 단축 주소로 변환 됩니다. 붉게 표시된 부분의 단축 주소를 복사하여 사용하거나 우측의 복사 버튼을 이용하여 복사 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파랗게 표시한 See analytic data를 클릭하면


단축 주소 통계

해당 단축 주소의 사용 통계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공유 파일 링크를 아직 블로그에 사용하지 않아 살펴 볼 통계가 없네요.


구글 단축 주소 통계

예전에 7년 전에 작성한 글에 사용한 구글 단축 주소 http://goo.gl/hjX8C 통계를 살펴 보면 위와 같이 클릭 통계를 살펴 볼 수 있고


구글 단축 주소 리퍼러

단축 주소 클릭이 발생된 도메인, 지역, 브라우저, 플랫폼 등의 통계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단축 주소 끝에 +를 붙이면 이렇게 http://goo.gl/hjX8C+ 주소 끝에 +를 붙여주면 통계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정말 신기합니다. 구글 단축 URL 서비스로 수 백 개의 단축 링크를 만들어 사용했는데요. 어쩌다 딱 저 단축 링크가 걸렸을까요. 정말 신기 합니다. 통계 리퍼러를 보니 엉뚱한 도메인이 보입니다. 그것도 제 블로그 보다 더 많이요. 확인해 보니 ndolson.com 도메인에서 제가 만든 구글 goo.gl/hjX8C 단축 주소를 가져다 사용했네요. 제가 작성한 ‘컴퓨터와 갤럭시탭에 저장된 동영상 TV로 재생하기‘ 글이 발행되고 15개월 정도 후에 말이죠. 링크만 싹 긁어 가져 갔네요. 자세한 사용법도 적어 놓았었는데 링크라도 걸어주지 말입니다.

글 내용도 그렇고 단축 주소 부분 긁어간 것도 그렇고 제 블로그 글을 보고 요약한 글인 것이 뻔한데 좀 그렇네요. 어찌 아냐굽쇼? 삼성 전자 사이트나 다른 곳에서 본 것이라면 제 블로그 글에 있는 링크를 가져다 사용했을 수가 없죠. 기가 막히니 여기서 끝내는 것으로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