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방법, 아이프레임으로 웹에 게시

웹페이지에서 문서 내용이 보여지게 하고 싶다면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를 이용하면 됩니다. 문서를 캡쳐한 이미지를 이용해도 되겠지만,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구글 문서들은 웹페이지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아마 한 번 쯤은 보셨을 것 같은데요. 인터넷에서 진행되는 대다수의 설문 조사가 구글의 설문지를 이용한 것입니다. 구글 문서 도구의 설문지를 인터넷 페이지에 게시하여 설문 조사를 하는 것이네요.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방법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위와 같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아이프레임으로 웹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MS 오피스의 엑셀 같은 것인데요.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에서 사용할 있고 무엇보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서는 문서(워드), 스프레드시트(엑셀), 프레젠테이션(ppt), 설문지, 드로잉, 내 지도, 사이트 도구 등이 있습니다. 모두 웹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웹에 게시하고 싶다면 우선 먼저 공유할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열어 줍니다. 상단 메뉴 중 파일을 클릭한 후 ‘웹에 게시…’를 클릭합니다.


웹에 게시, 삽입

웹에 게시 창이 뜰 것인데요. 삽입 탭에서 시트 선택하고 게시하면 아이프레임으로 해당 시트를 웹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다 고급지게 웹에 게시해야 하므로 하단의 게시된 콘텐츠 및 설정을 펼쳐 줍니다.



게시할 시트를 선택해주고, 하단의 파일이 수정되면 자동으로 다시 게시를 체크해 주면 보다 고급지게 게시할 수 있습니다. 시트가 수정되면 자동으로 다시 게시 된다니 이런 고급진 기능은 반드시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파란 색 게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된 아이프레임 소스를 사이트 게시물 혹은 블로그 글에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웹에 게시된 시트는 삭제하거나 혹은 게시 중지 시키기 전까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트 내용을 수정하면 수정된 내용이 보여지니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 세상에 공개되지 말아야 할 내용의 스프레드시트는 절대 웹에 게시하시면 안됩니다.



생성된 아이프레임 소스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면



위와 같이 흉측한 모양으로 되니, 아이프레임 소스를 약간 다듬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끝 부분에 width=”580″ height=”400″ frameborder=”0″ 이 정도만 추가해 줘도 봐줄 만합니다.



보시다시피 봐 줄만 하죠. 너비와 높이를 사이트 게시판 혹은 블로그 본문 폭에 맞게 비율을 잘 조절하면 좀 더 봐 줄만 해집니다.



반응형, 유튜브 동영상 자동 크기 조절 방법‘ 글에서 소개했던 것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응용하면 보다 멋드러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프레임 소스를 div로 감싸주고 css로 스타일 잘 정리해주면 방문자의 브라우저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리사이즈 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프레임 소스를 유튜브 리사이즈 소스 <div class=”video-container”></div>로 감싸주면 위와 같이 본문 폭에 맞게 자동 리사이즈 됩니다.

 

아이프레임으로 웹에 게시한 구글 스프레드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