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메모리 정리 방법

윈도우10 메모리 정리 방법

이상하게도 8월부터 컴퓨터가 버벅이기 시작하더군요. 웹서핑 할 때 파이어폭스 탭을 몇 개만 더 열어 주면 버벅 거리기 시작합니다. 처음엔 윈도우의 고질적인 메모리 누수 문제가 아닐까 의심이 되어 살펴 보았었는데요. 살펴보니 윈도우10의 메모리 누수 문제는 아니더군요. 원인은 V3 트랙젝션이 나의 소중한 컴퓨터 자원을 야금 야금 갈아 먹고 있었기에 버벅 거렸던 것이었는데요. 제 컴퓨터 버벅임 문제는 ‘ahnlab safe transaction 삭제‘로 해결하긴 하였는데요. 만약 메모리 부족으로 컴퓨터가 버벅 거리는 것이라면,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메모리가 반환 되지 않고 그대로 잡아 먹고 있어 컴퓨터가 느려진 때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시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메모리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처럼 순간 메모리 사용이나 CPU 사용이 100%까지 치솟을 경우 컴퓨터가 버벅거리지만 메모리가 부족해도 버벅 거릴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의 성능탭에서 하단 중앙 부분을 보면 캐시됨 하단에 4.7GB 식으로 표시된 것이 있습니다. 이게 해당 용량 만큼의 파일이 메모리에 캐시된 상태입니다. 보통 컴퓨터 사용 시간이 길어질 수록 캐심됨 숫자가 커지고, 여유 메모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면서 슬슬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지요.

 

캐시된 메모리를 반환 시켜주면 성능 향상을 꽤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게 어떤 것들이 메모리에 캐시 되어 있는지 불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리소스 모니터를 띄워 놓고 살펴봐도 어느 것이 잡아 먹고 있는지 확인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윈도우 메모리 정리 모르는 사람들에겐 무섭기만 일이죠. 뭔가 잘못 건들이면 컴퓨터가 잘못 될 것 같아서요. RamMap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파악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RamMap

RamMap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시스템 메모리 사용량 분석 프로그램입니다. RamMap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어떤 프로그램이 어떤 장치 드라이버 등이 메모리에 캐시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이상의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고요. 물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mMap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의 https://docs.microsoft.com/ko-kr/sysinternals/downloads/rammap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약관 동의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 RAMMap.zip을 풀어주면 응용프로그램 RAMMap.exe가 나옵니다. RAMMap.exe를 실행 시킨 후 agree 클릭하면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실행 됩니다.


RAMMap.exe

RamMap 실행 화면입니다. 어떤 것이 얼만큼의 메모리를 잡아 먹고 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 불필요한 것이고, 얼만큼의 메모리가 잡아 먹히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요. 영어로 적혀 있고 또한 복잡하니 말이죠. 우리들이 원하는 것은 쉽고 간단하게 불필요하게 잡아 먹히고 있는 윈도우 메모리 정리를 하기 위함이잖아요.


Empty Standby List를 클릭하면 메모리 정리

RamMap 프로그램 실행 후 File Summary 탭을 클릭해줍니다. 캐시 메모리를 잡아 먹고 있는 것들의 리스트가 주욱 나타날 것인데요. 상단 메뉴 중 Empty를 클릭한 후 Empty Standby List를 클릭하면 불필요한 캐시들이 비워집니다. Empty Standby List를 클릭하면 메모리 정리가 끝난 것인데


메모리 정리 후 새로 고침

Empty Standby List 클릭해줘도 별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이유는 새로 고침이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file > Refresh 클릭하여 새로 고침해주면


메모리 정리 완료

이렇게 실행되지 않고 있는 프로그램 캐시들이 메모리에서 싹 정리 됩니다.


RamMap 프로그램

캐시 메모리 정리 전과 후를 딱 붙여 놓았어야 비교하여 보기 편한데.. 뭐 이런거 일일이 다 살펴보긴 귀찮잖아요.


작업 관리자 메모리

RamMap 프로그램으로 캐시 메모리를 정리해주면 이렇게 캐시됨의 용량이 확 줄어들게 됩니다. 캐시됨 4.7GB이었던 것이 375MB로 확 줄어 들었습니다.

 

컴퓨터 사용 시간이 좀 길었다 싶을 때, 컴퓨터가 좀 느려진 것 같은 느낌일 때, 우리들은 컴퓨터 느려지면 리셋 시켜주잖아요. 컴퓨터 리셋 시키기 귀찮을 때 RamMap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네요. RamMap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 Empty Standby List 클릭해주시면 쾌적해집니다. 거의 리셋 상태 정도로 말이죠. 사실 물리 메모리가 16GB 정도 이상이면 어중간한 경우엔 큰 의미가 없지만, 게임이나 포토샵 등 메모리 잡아 먹기로 유명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후에 한 번 정리해주면 엄청 쾌적한 상태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