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 검색 사이트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 검색 사이트 등록

티스토리는 사이트맵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지 않으니 사용하려면 직접 만들어 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맵 만드는 일은 거의 최상급 노가다 작업에 속합니다. 블로그에 공개된 게시물 양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직접 만들라면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인터넷에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웹서비스 업체들이 있습니다. 유료로 서비스하는 곳도 있고, 무료로 서비스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무엇이고 어디에 사용하는 것이냐 하면, 사이트맵은 쉽게 사이트의 지도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열어 볼 수 있는 페이지, 게시물, 메뉴 등을 목록으로 작성해 놓은 것이 사이트맵입니다. 이 사이트맵을 검색 사이트에 보내 주면 사이트 내의 게시물 등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겠지요. 사이트맵을 만들어 검색 사이트(구글 웹마스터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에 등록해주면 됩니다.


www.web-site-map.com

웹 사이트 맵 닷컴 http://www.web-site-map.com/ 은 회원 가입 없이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도메인 입력 후 Get Free XML Sitemap 클릭

URL 입력란에 블로그 도메인을 입력한 후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생성 옵션

사이트맵 생성 페이지가 열리는데, 파란 색으로 표시한 부분들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일일이 다 설명하려면 글이 길어 지고 그리고 제가 귀찮기도 하니 패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파란색 표시된 곳들을 캡쳐 이미지와 동일하게 변경해주고 나머지는 기본 설정값 그대로 두면 됩니다. 설정이 끝나면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생성이 시작되는데, 완료까지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사이트맵 생성 시간은 블로그에 공개된 게시물 숫자에 따라 차이 있습니다. 몽리 블로그의 경우는 공개된 글이 약 2600개 가량인데, 사이트맵 완료까지 대략 1~2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사이트맵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화면 하단에 상태 완료가 표시됩니다. download your sitemap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itemap.xml 사이트맵 파일 다운로드

생성된 사이트맵은 sitemap.xml 파일이고, 우측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broken_links.txt 파일은 링크가 끊어진 목록이니 다운로드 받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생성한 사이트맵 sitemap.xml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이제 검색 사이트에 등록해줄 차례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 sitemap.xml 파일을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려면 우선 서버에 업로드 해줘야 합니다. 파일 자체를 업로드 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 링크를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사이트맵 파일을 자신의 블로그로 업로드 한 후 그 링크를 검색 사이트에 등록해 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게시물 목록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게시물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비공개 게시물을 하나 만들어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해도 되고, 기존에 있는 글에 업로드 해도 됩니다. 저는 재활용 정신이 투철하기에 공지 글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게시물에 파일 첨부로 sitemap.xml 첨부

생성한 사이트맵 sitemap.xml 파일을 파일 첨부로 등록해줍니다.


사이트맵 파일 링크 주소 복사

첨부 파일로 등록한 sitemap.xml 파일을 본문에 추가 시킨 후 미리 보기 페이지를 띄워 줍니다. 미리 보기 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 등을 이용하여 첨부 파일 링크 주소를 복사해 줍니다.


사이트맵 링크 확인

사이트맵 파일 링크가 제대로 복사 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복사한 링크를 주소 창에 붙여 넣은 후 엔터 키를 눌러 줍니다. 첨부 파일로 다운로드 되면 정상이고, 없는 페이지 등이 열리면 링크가 잘못된 겁니다. 사이트맵 파일 링크가 잘못 되었을 경우엔 차근차근 다시 블로그에 첨부 파일로 업로드한 sitemap.xml의 링크를 복사하여 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검색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선 블로그가 사이트에 추가되어 있어야 하고요. 블로그에 업로드한 sitemap.xml 파일 링크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맵에 등록해 줍니다. 요청 >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 복사한 링크를 넣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도메인 부분은 삭제한 후 등록하여야 합니다.


제출된 사이트맵

사이트맵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면 위와 같이 사이트맵 제출 하단 부분에 제출된 사이트맵이 뜨게 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현황 > 사이트 최적화 화면의 노란색으로 표시되던 검색 로봇 수집은 녹색의 최고에요로 바뀌게 됩니다. 검색 로봇 수집의 사이트맵 항목은 붉은색 X로 표시되던 것이 녹색으로 바뀌며 사이트맵의 링크가 표시되고요.


구글 콘솔 사이트맵

구글 검색은 구글 웹마스터도구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블로그 도메인이 미리 추가 되어 있어야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사이트의 대시보드, 크롤링 > Sitemap 페이지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됩니다.


구글 콘솔 사이트맵 추가 테스트

사이트맵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의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한 후 마찬가지로 앞의 도메인 부분을 삭제하여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콘솔 사이트맵 제출 완료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등록되면 위와 같이 됩니다. 색인 생성됨 항목이 접수중으로 표시 될 것인데,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색인 상태로 변경될 것입니다. 끝~

Leave a Comment